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김종민 "당헌 개정은 '위명설법'…위성정당 만들 때와 똑같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 위해서, 지지자 원해서 위성정당 만들었지만 총선서 국민 심판"

金, 당원 개정 요구에 "민심 떠나면 소용없어…국민의 민주당 돼야"

뉴스1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 정치교체추진위원회 출범식 및 1차회의에서 김종민 실무추진단장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5.24/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훈철 기자 = '미스터 쓴소리'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5일 당헌 개정 논란에 대해 "2020년 총선에서 위성정당을 만들 때도 당원과 지지자가 원한다고 해서 했지만 국민의 혹독한 심판을 받았다"고 경고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설마 했는데 당헌 80조 개정을 강행할 태세다. 반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당헌 80조 개정 논란은 당원 청원을 통해 당직자가 뇌물·불법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 관련 위반으로 기소될 경우 직무를 정지하도록 한 현 당헌을 개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발단됐다. 15일 기준 관련 청원에는 7만1800여명이 동참한 상태다.

하지만 당대표를 뽑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관련 청원이 등장하면서 논란이 발생했다. 이재명 의원과 당대표 경쟁을 펼치고 있는 박용진 의원은 친 이재명계 의원과 이재명 지지층이 검경 수사에 연루돼 있는 이재명 의원이 당대표가 될 경우를 대비해 당헌을 개정하려 한다며 반대 목소리를 냈다.

김 의원은 이에 "우리가 아무리 아니라고 해도 국민은 이재명 의원을 위한 '위명설법'이라고 생각한다"며 "그길로 가면 국민의 신뢰는 떨어질 것"이라고 동조했다.

특정인을 위한 법 개정을 비판한 '위인설법'(爲人說去)에 이재명 의원의 '명'자를 넣어 당헌 80조 개정 논란을 비판한 것이다.

김 의원은 "2020년 총선에서 위성정당을 만들 때도, 2021년 보궐선거에서 당헌을 고쳐 후보를 낼 때도 똑같았다"며 "'당을 위해서 필요한 일이다', '당원과 지지자가 원한다' 주장해서 그렇게 했지만 국민의 혹독한 심판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두 가지 결정에 대해 당과 이재명 후보는 대선 때 줄곧 잘못했다고 사과했다"며 "보궐선거, 대선, 지방선거 세 번의 심판을 받고도 교훈을 얻지 못한다면 당의 미래가 어떨지 두렵다. 여기서 멈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당헌 개정이 당원 청원을 통해 추진된 데 대해 "회사의 주인은 주주이지만 아무리 주주가 중요해도 소비자가 원하지 않는 물건을 파는 회사는 망한다"며 "(당심이 아닌) 민심이 떠나면 다 소용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민주당이 가야할 길은 '이재명의 민주당'이 아니라 '국민의 민주당'으로 가야 한다"며 "이재명 의원이 당대표가 되더라도 이 길로 가야 하며 그것이 이기는 길이자, 그것이 사는 길이다"고 강조했다.

boazhoo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