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청양 폭우 피해 주민들 "서부내륙고속도로 공사가 피해 키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사 현장 토사 주택으로 유입…공사장에 배수로 없어 하천 순식간에 범람"

연합뉴스

고속도로 건설 현장서 주택으로 흘러내린 토사
(청양=연합뉴스) 이은파 기자 = 15일 충남 청양군 남양면 온직2리 한 주택에 전날 새벽 마을 뒷편 서부내륙고속도로 건설공사 현장에서 흘러내린 토사가 쌓여 있다. 2022.8.15



(청양=연합뉴스) 이은파 기자 = 지난 14일 새벽 내린 폭우로 큰 피해를 본 충남 청양군 남양면 온직2리 주민들이 마을 바로 뒤편에서 시행 중인 서부내륙고속도로 건설공사가 피해를 키웠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온직2리 주민 10여명은 15일 온직2리 마을회관에서 열린 김돈곤 청양군수와의 간담회에서 "서부내륙고속도로 건설 현장에 있던 막대한 양의 토사가 주택으로 유입돼 큰 피해를 봤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사장 쪽에 내린 비가 배수로 등 안전장치 없이 바로 마을 앞 온직천으로 바로 흘러들면서 순식간에 범람해 주택과 농경지가 침수되고 마을 앞 도로가 심하게 파손됐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마을 바로 뒤편에서 진행 중인 서부내륙고속도로 건설 현장
[촬영 이은파 기자]


특히 주민들은 "그동안 고속도로 공사 관계자들에게 여러 차례 '마을을 비켜나가는 수로를 내달라"고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수로를 다른 쪽으로 내고, 공사 현장에 방수포나 비닐 등을 덮고 별도의 배수로를 내는 등 안전장치를 마련했으면 피해를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부내륙고속도로는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에서 전북 익산시 왕궁면을 잇는 총연장 137.7㎞의 민자고속도로로, 2024년 1단계 구간(평택∼부여)이 개통될 예정이다.

주민들은 주택 침수는 물론 농산물 피해도 적지 않다며 대책 마련을 호소했다.

주민 신재석(74) 씨는 "최근 구기자를 수확해 건조기에 넣어놓았는데 토사가 밀려들면서 건조기가 쓰러져 모두 썩게 됐고, 말려서 보관 중인 구기자도 모두 물에 잠겼다"며 "이번 폭우로 1천만원 이상의 피해를 봤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폭우 피해 주민과 대화하는 김돈곤 청양군수
(청양=연합뉴스) 이은파 기자 = 김돈곤 충남 청양군수가 15일 남양면 온직2리 마을회관 앞에서 폭우 피해를 본 주민들과 대화하고 있다. 2022.8.15


김돈곤 군수는 서부내륙고속도로 건설공사로 인한 주민 피해와 관련, "건설사 측에 구상권 청구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 군수는 이어 "정부는 농민들의 수해에 대해 인색해서는 안 된다"며 "이번에 폭우 피해를 본 충남 청양과 부여에 대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청양군 남양면 온직리 일대에는 전날 새벽 1시께 시간당 100㎜의 폭우가 쏟아지면서 주택이 침수되고 마을 앞 도로가 무너지는 등 크고 작은 피해가 잇따랐다.

sw21@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