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장애인·유공자도 '일반' 하이패스 단말기로 통행료 감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문 등록·인증 등 불편 해소"…16일부터 시범운영

뉴스1

경부고속도로 서울톨게이트. ⓒ News1 이동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승주 기자 = 앞으로 장애인과 유공자도 '일반' 하이패스 단말기로 고속도로 통행료를 감면받을 수 있게 된다.

15일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장애인·유공자도 일반 하이패스 단말기에 통합복지카드를 삽입해 고속도로 통행료를 감면받는 개선방안을 마련, 16일부터 시범운영한다.

현재 장애인·유공자 등이 하이패스 차로에서 통행료를 감면받으려면 본인 탑승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지문 인식기가 별도로 설치된 '감면' 하이패스 단말기를 이용해야 한다. 이에 영유아나 뇌병변 등 장애인의 경우 지문을 등록하거나 인증하는 절차·방법이 복잡해 그간 통행료를 감면받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앞으로는 불편한 생체정보(지문) 인증 대신 개인별 사전 동의를 받고 휴대전화 위치를 조회해 본인 탑승 여부를 확인하는 방안이 마련된다. 전체 경로가 아닌 하이패스 출구에서만 휴대전화 위치를 조회하고 통행료 납부 뒤 관련 정보는 폐기한다.

이번 개선방안은 사용자 설문조사, 전문가 검토,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장애인·유공자 등이 가장 편리하게 이용하는 방법으로 결정됐다.

시범운영은 다음날부터 2개월간 진행한다. 한국도로공사가 운영 중인 모든 노선과 한국도로공사 연계 민자고속도로 13개 노선을 대상으로 시범운영한다. 향후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인천공항고속도로 등 민자고속도로 8개 노선으로도 확대한다.

한국도로공사 영업소, 행정복지센터, 보훈지청을 방문하거나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시범운영에 참여할 수 있다.

장순재 국토부 도로정책과장은 "하이패스 감면방법 개선으로 장애인·유공자가 그간 겪었던 불편을 크게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범운영 뒤 이른 시일 내 전국 고속도로 노선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parksj@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