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미국 46대 대통령 바이든

백악관, FBI 트럼프 수사에 “바이든 보고 받은 바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여름 휴가르 보내고 있는 사우스캐롤라이나주 키아와아일랜드에서 자전거를 타고 있다.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백악관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연방수사국(FBI)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에 일절 관여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비밀 문건 유출 논란이 11월 중간선거를 앞둔 미 정가의 핵으로 떠오른 상황에서 철저한 거리를 두는 행보로 풀이된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14일(현지시간) ABC방송의 ‘디스 위크’에서 FBI가 트럼프 전 대통령 소유의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를 압수수색한 것과 관련 “법무부는 법 집행과 수사 차원에서 완전히 독립돼 있다”며 “우리는 법무부 수사에 개입하지 않고, 보고를 받은 바 없으며, 관여하지도 않는다”고 밝혔다.

장-피에르 대변인은 이번 수사가 11월 중간선거를 두 달여 앞두고 이뤄지면서 법무부가 편파적이란 지적을 받을 가능성에 대해선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FBI 국장은 전임 정부에서 임명됐다는 점을 상기시키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메릭 갈런드 법무장관이 의회 인준 과정에서 초당적 지지를 받았다고도 언급했다.

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비밀 문건 유출 의혹이 국가 안보에 미칠 영향을 묻는 질문에는 “수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바이든 대통령이나 정부 인사 누구도 이에 대해 발언하는 것은 부적적하다”며 “이것은 법 집행 문제이고, 법무부는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수사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여름 휴가 중인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전 대통령 자택 압수수색 문제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고, 언론으로부터 관련 질문도 받지 않았다.

워싱턴 | 김유진 특파원 yjkim@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