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득표율 독주 속 반환점 돈 이재명… 박·강 단일화 결국 무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 당대표 지역순회 경선

이재명, 충청권서도 압승… 누적 73.28%

2위 박용진 19.9%, 3위 강훈식 6.83%

李, 1차 국민여론조사 79.69% 1위 질주

박·강, 단일화 진척 없어 뒤집기 어려워

당 안팎 “단일화 기대 내려놓은 분위기

李 압승 저지·격차 축소가 현실적 희망”

주류세력 재편 과정 친문 반발

당헌 80조 수정에 ‘이재명 방탄용’ 비판

박용진 “文의 혁신안 후퇴하려해” 지적

고민정 “당헌 바꾸지 않아도 되는 문제”

윤영찬 “국민, 이재명 민주당 안 원한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레이스가 반환점을 돌았다. 이재명 후보가 충청권에서도 큰 격차로 박용진·강훈식 후보를 따돌리며 1위를 굳혔다. 아직 단일화 합의에 이르지 못한 박·강 두 후보는 반등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대표 후보가 14일 대전 충무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전·세종 당 대표·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4일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 충청권 지역 순회 경선에서 이 후보는 70% 전후의 득표율로 선두를 이어갔다. 이 후보의 득표율은 강 후보 지역구가 있는 충남에서 66.77%로 타지역보다 다소 낮게 나왔지만 이외에 세종 76.22%, 충북 74.09%, 대전 73.84%로 높은 득표율을 기록했다. 뒤를 이어 박 후보는 충남 15.94%, 충북 21.34%, 세종 18.37%, 대전 20.07%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충남 아산이 지역구인 강 후보는 충남에서 17.29%로 지금까지 중 가장 높은 득표율을 보였고 충북 4.57%, 세종 5.42%, 대전 6.09%의 득표율을 보였다.

이날까지 누적 득표율은 이 후보가 73.28%로 2위인 박 후보(19.90%)와 53.38%포인트의 격차가 벌어졌다. 3위 강 후보의 누적 득표율은 6.83%였다.

이날 개표 결과에 대해 이 후보는 “과분한 지지를 보내준 당원 여러분과 민주당을 지지하는 국민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낮은 투표율을 의식한 듯 “앞으로는 최고의 투표율을 보여주기를 각별히 당부드린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날 합동연설회 직후 발표된 1차 일반 국민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이 후보는 79.69%의 득표율로 압도적인 지지를 얻었다. 박 후보는 16.96%, 강 후보는 3.35%였다. 민주당은 오는 28일 2차 국민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이날 발표된 여론조사는 당장 누적 득표율에 반영되지 않고, 오는 26∼27일 진행되는 2차 여론조사 결과와 합산해 8·28 전당대회 최종 결과에 반영된다. 국민 여론조사 반영 비율은 25%다.

국민 여론조사에 기대를 걸었던 박 후보는 “일반 국민 전체가 아닌 당 지지자와 무당층만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라 제한적일 수 있었다”면서도 “어쨌든 국민 의견을 반영하는 한 방식으로 우리가 정한 것이므로 결과를 받아들이고 남은 호남과 수도권, 2차 국민여론조사와 대의원들에 더 집중해서 최대한 이변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손 들어 답례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대표 후보(오른쪽)가 14일 대전 한밭종합운동장 충무실내체육관에서 열린 민주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자 대전·세종시당 합동연설회에서 당원들을 향해 양손을 번쩍 들며 인사하고 있다. 대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후보가 압도적 격차로 독주체제 ‘굳히기’에 들어간 가운데 박 후보와 강 후보는 각각 ‘이재명 견제’와 ‘차별화’ 전략으로 반등을 꾀하고 나섰다. 박 후보는 이날 충남지역 합동연설회에서 “당의 지도자가 험지가 아니라 지난 20년간 단 한 번도 져본 적 없는 지역구에 셀프 공천을 했고 그 결과 우리 당의 유능한 동지들이 줄줄이 낙선했다”며 이 후보가 지난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계양을에 출마한 것을 재차 비판했다.

강 후보는 연설에서 자신의 지역구가 속한 충청지역 민심을 겨냥하는 동시에 자신이 ‘친명(친이재명)’과 ‘반명(반이재명)’ 구도를 벗어난 제3의 선택지라는 점을 강조했다. 강 후보는 “오랜 세월 충청은 ‘캐스팅보트’로 불려왔지만 정작 충청 사람에게 있어 캐스팅보트(의 의미)는 충청이 주인과 중심이 되지 못하는 현실의 다른 이름이기도 하다”며 “유력주자 한 사람을 두고 호불호를 가르는 민주당이 아니라 전국에서 여러 명의 대선주자가 경쟁할 수 있는 당으로 바꾸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전당대회 전국 순회경선의 절반 지점인 이날까지도 두 후보 간 단일화에는 진척이 없어 결국 반전 계기를 만들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단일화에 관해 이날 합동연설회 후 박 후보는 “여전히 같은 마음이고 기다리겠다”라며 아직 강 후보의 결단을 기다리고 있음을 시사했다. 강 후보는 단일화에 대해 “당을 위해 최선의 결과가 어떤 것인지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당 관계자는 세계일보와 통화에서 “1차 여론조사까지 끝난 시점이면 단일화가 더 이상 유의미한 반전의 계기가 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본다”며 “두 후보 간 단일화를 바랐던 사람들도 이제는 어느 정도 기대를 내려놓은 분위기”라고 전했다. 해당 관계자는 “단일화를 통해 그나마 이 후보 압승을 저지하고 격차를 줄이는 것이 지금으로선 현실적인 희망”이라고 덧붙였다.

세계일보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가 14일 충북 청주시 CJB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서 당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소주성 이어 ‘1가구 1주택’도 폐기 추진 민주 ‘文 지우기’ 놓고 내부 충돌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가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을 넘어 ‘확대명(확실히 대표는 이재명)’ 기류를 향해 감에 따라 강령·당헌 개정을 둘러싼 논란도 커지고 있다. 특히 ‘기소 시 당직 정지’ 내용이 담긴 당헌 80조 개정과 문재인정부 주요 정책들에 대한 용어 수정을 두고 ‘비명(비이재명)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14일 민주당 충남, 충북, 대전·세종 지역 순회경선 후보자 합동연설회에서는 당의 강령과 당헌을 개정하는 문제가 여러 차례 거론됐다. ‘친명계’ 후보들은 당헌 80조가 “우리 스스로의 목을 조일 것”이라며 개정에 찬성했지만 비명계 후보들은 ‘이재명 방탄용’이라는 비판을 쏟아냈다.

박용진 후보는 “문재인 당 대표의 야당 시절 혁신안인 당헌 80조가 차떼기 정당 후신만도 못하게 후퇴하려 한다. 중산층과 서민을 위한 구체적 방법론이던 소득주도성장은 강령에서 삭제되려 한다”며 “대체 민주당은 차떼기 정당의 후예들과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르게 가야 하는지 분명히 하자”고 주장했다.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친문(친문재인)계’ 의원들도 당헌 개정이 “비민주적”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문 정부에서 초대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을 지낸 윤영찬 후보는 이날 합동연설회에서 “당헌 80조는 그냥 개정해도 되나. 민주적 절차로 현안이 논의되고 있나”라는 질문을 던졌다. 윤 후보는 “강훈식·박용진 후보의 당선이 유력했다면 우리는 솔직히 이런 논의를 안 했을 것”이라며 “당당했던 민주당이 어쩌다가 이렇게 됐나”라고 꼬집었다.

문 정부 청와대 출신인 고민정 후보 역시 “정치적 탄압에 의한 기소는 80조 3항에 의해 구제될 수 있다”며 “당헌을 바꾸지 않아도 동지를 살리는 길이 보이는데, 모두가 개정을 요구하니 그저 따라야만 하는 것인가”라며 당헌 개정의 정당성을 비판했다.

소득주도성장 등 문재인정부의 주요 정책과 관련된 용어들을 강령에서 수정하는 것을 두고도 ‘문재인 지우기’라는 반발이 나왔다.

세계일보

윤영찬 후보.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후보는 지난 12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문재인정부 지우기 작업을 당장 멈추라”며 “문재인 당 대표 당시 혁신안이 만든 도덕적 기준을 폐기하려 들더니 이제는 사람 중심 성장의 가치도 폐기하려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는 오는 16일 전체회의를 열고 강령에서 ‘소득주도성장’을 ‘포용성장’으로, ‘1가구 1주택’을 ‘실거주·실수요자’로 바꾸는 내용의 개정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박지원 기자 g1@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