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김건희 여사 '모른척'은 악행", 구연상 교수 거듭 사과 요구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구연상 숙대 교수, 김건희 여사 사과 다시 요구

"수강생들에 부끄럽고 싶지 않아 표절 피해 사실 밝혀"

"김 여사 '모른척 하기'는 또다른 악행, 국민 분노 사기 충분"

"표절 시인, 학위취소 요구 동반한 사과 해야"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논문 표절 의혹 당사자인 구연상 숙명여대 기초교양학부 교수가 다시 한번 김 여사의 표절 행위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다.

구 교수는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장문의 글을 실어 김 여사 논문 문제를 상술하고 사과를 요구하는 자신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데일리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구 교수는 표절 논란 논문에서 김 여사가 인용표기 없이 내용을 인용한 원논문 저자다. 앞서 여러 매체를 통해 김 여사 논문이 명백한 표절이라 국민대의 ‘연구부정 없음’ 판단은 부당하며, 따라서 김 여사의 사과와 피해 복구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던 구 교수는 “내가 김건희 여사의 표절 사실을 밝힌 까닭”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시작했다.

구 교수는 “나는 2022년 8월 1일 전까지 한국 학계의 논문 검증 시스템을 믿었고, 명백한 표절 논문이 ‘표절 아님’으로 판정되리라고는 전혀 예상치 못했다”며 “국민대의 ‘틀린 결론’ 앞에서 내게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은 9월1일부터 마주하게 될 나의 수강생들의 얼굴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나는 그들에게 ‘표절은 악행이다’라고 가르쳐야 하고, 리포트나 기말논문에서 표절을 저지른 수강생은 그 고의성에 따라 점수를 깎거나 0점 처리를 해야 한다”며 “그런데 만일 수강생 가운데 누군가 ‘교수님, 영부인의 표절은 되고, 제 표절은 왜 안 되죠?’라고 묻는다면, 나는 입을 다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신의 논문이 표절당한 상황에서 침묵한다면 표절 일반에 대한 학생들의 문제제기에도 자신이 답할 말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구 교수는 “나는 부끄럽고 싶지 않았다. 나는 평등하고 자유로운 강의실에서 수강생들이 담당 교수를 존경하가는 가운데 모두가 서로의 앎을 키워나가는 떳떳한 교수가 되고 싶었다”며 “‘표절하지 말라’는 내 말이 거짓말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내가 이미 ‘표절 논문’으로 확인한 김 여사의 학위논문의 ‘표절 사실’을 밝혀야만 했다”고 강조했다.

구 교수는 표절 논문을 통과시킨 김 여사 지도교수에 대해서도 비판을 가한 뒤 김 여사 논문에 대해서는 “내 논문의 ‘짜붙 표절’ 죄를 지었기에 이미 ‘학위논문’의 자격을 박탈당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단언했다.

또 논문 자체에 대해서도 “박사급 논문다운 이론적 고찰이 아예 빠져 있을 뿐 아니라, 자신이 채택한 방법론의 타당성에 대한 입증도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 설문조사의 절차와 내용 그리고 무엇보다 그에 대한 치밀한 분석까지 모두 빠져 있고, 논문의 핵심 가치라고 볼 수 있는 주장들은 아무런 증명 근거도 없이 체계나 순서도 없이 아무렇게 나열되고 있을 뿐”이라고 혹평했다. 구 교수는 “한 마디로 말해, 그 논문은 박사논문으로 인정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구연상 교수. TBS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구 교수는 문제의 표절 부분에 대해서는 “김 여사께서는 ‘디지털 운세 콘텐츠’를 주제로 잡았기에 ‘디지털 컨테츠’에 대한 우리말 뜻매김을 ‘우리말다운 우리말’로 풀어내는 내 논문에 어느 정도 도움을 받았을 것이고, ‘출처 표시’로써 그에 대한 감사를 표했어야 마땅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구 교수는 “하지만 김건희 여사는 2007년의 논문에서뿐 아니라 그 표절 의혹과 표절 사실이 드러난 2022년 현재까지 모르쇠를 잡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분의 ‘모른 척하기’는 그 자체로 또 다른 악행으로서 한국 사회가 그동안 민주주의를 발전시켜 왔다는 점에서 국민의 분노를 사기에 충분하다”고 일갈했다. 그는 “영부인의 지위에 계신 분은 국민의 뜻을 높이 받들고, 그 말과 행동으로써 그 뜻을 구현해 주어야지, 그것을 뒤로 되돌리는 잘못을 해서는 안 된다”고도 지적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구 교수는 김 여사가 ‘진심어린’ 사과를 해야 하며 그 진정성을 내보이기 위해서는 “‘표절 시인’과 ‘학위 취소 요구’가 들어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 교수는 말미에 법의 편향적 적용이 가져올 위험성을 경고하기도 했다. 그는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나라는 ‘올바른 법’에 의해 다스려질 때만 세워질 수 있다. 그 법과 시스템이 한쪽에게 치우쳐 기울어진 나라는 적은 사람은 행복할지 모르지만 많은 사람을 불행으로 빠뜨린다”며 “불행의 구덩이에 빠진 사람을 건져줄 의무와 책임이 나라에 있는 한 국정을 맡은 사람은 언제나 ‘법의 올바름’을 실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