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준석 “대통령 지도력 위기” vs 대통령실 “李, 이성 잃은 듯”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눈물을 흘리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저에 대해 ‘이 XX 저 XX’하는 사람을 대통령 만들려…”(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이 대표는) 사악한 정치 지도자”(국민의힘 이철규 의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과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을 향한 전면전을 선언하면서 여권의 갈등이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 이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대통령 지도력의 위기” “개고기” 등 원색적인 표현을 써 가며 윤 대통령과 ‘윤핵관’은 물론 대통령실, 국민의힘을 비판했다. 여권 내에서는 “망언”이라는 반발이 터져 나왔다.

다만 대통령실과 여당은 집권 100일도 안된 시점에서 20%대로 추락한 윤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해 겉으로는 애써 무시하는 모습이다. 그러나 내부적으로는 탈당에 선을 긋고 ‘반윤(反尹) 여론전’에 나서는 이 대표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지 고심하고 있다.

● 李, 尹-윤핵관-대통령실-당 겨냥 난사

지난달 당원권 6개월 정지 이후 지방 행보를 이어갔던 이 대표는 13일 기자회견에서 62분 동안 작심한 듯 여권 전체를 향한 비판을 쏟아냈다. 이 대표는 “그들(‘윤핵관’)이 저를 ‘그 XX’라고 부른다는 얘기를 전해 들으면서도 선거 승리를 위해 참을 인(忍)자를 새기며 뛰었다”며 “양의 머리를 흔들며 개고기를 팔았다는 자괴감에 몇 번을 연을 끊고 싶었다”고 했다. 겉과 속이 다른 이들을 칭하는 사자성어 양두구육(羊頭狗肉)을 인용해 윤 대통령과 ‘윤핵관’을 성토한 것. 또 이 대표는 권성동 원내대표와 이철규 장제원 정진석 김정재 박수영 의원의 실명을 거론하며 “경상도나 강원도, (서울) 강남 3구 등에서 공천만 받으면 당선될 수 있는 지역에 출마하는 이들은 윤석열 정부의 성공 때문에 딱히 더 얻을 것이 없는 사람들”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그는 ‘윤핵관’들을 향해 “선거가 임박할수록 희생양의 범주를 넓혀 어쩌면 떠받들었던 사람까지 희생양으로 삼을지도 모른다”고 했다. ‘희생양에 대통령도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이 대표는 “머릿속에 삼성가노(三姓家奴)라는 단어가 떠오른다”고만 했다. ‘성 셋 가진 종놈’이란 뜻의 삼성가노는 이 대표가 2017년 대선 당시 반기문 유승민 홍준표 후보를 지원했다며 장 의원을 비판하며 쓴 표현이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훗날 ‘윤핵관’들이 필요에 따라 윤 대통령에게 등을 돌릴 수 있다는 의미”라는 해석이 나왔다. 국민의힘이 ‘비상상황’이라며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을 의결한 것을 두고 군부 독재 시절 계엄령에 빗댄 이 대표는 “조직에 충성하는 국민의힘도 불태워버려야 한다”고 했다.

● ‘당내 투쟁’ 선언한 李 문제 놓고 여권 고심

이 대표의 기자회견에 대해 이 의원은 14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말 같지도 않은 소리”라며 “일고의 가치가 없다”고 일축했다. 대통령실과 친윤(친윤석열) 진영은 공식 대응을 자제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공식 입장을 내면 오히려 대립만 더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맞대응 할 경우 이 대표의 정치적 입지만 키워준다는 판단도 작용했다. 다만 “이 대표가 이성을 잃은 것 같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 대표는 인터뷰와 책 출간 등을 통한 공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그는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기각이 된다고 해도 달라질 것은 없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도 당원 가입을 독려하며 탈당 뒤 신당 창당의 뜻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에 따라 여권은 이 대표 문제 해결에 고심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물론 주호영 비대위원장도 만나지 않겠다고 선언한 이 대표는 “여론조사를 보면 (자신과 가까운) 유승민 전 의원도 상당한 지지를 확보하는 것 같고, 저에 대한 기대를 가진 당원과 국민이 많다”며 “‘윤핵관’은 (지지율을) 합쳐도 채 10%도 안된다”고 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 대표가 향후 전당대회에 출마하지 못하더라도 새 지도부를 뽑는데 영향력을 발휘하려고 나설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대표 문제로 촉발된 여권 내부 갈등이 장기화 될 수 있다는 우려다.

조동주 기자 djc@donga.com
조아라 기자 likeit@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