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美증시 급격한 반등에…"약세장 랠리 불과" vs "연말까지 상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서학개미 투자 길잡이 ◆

올 7월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가 모두 전망치보다 낮게 나오며 개인투자자들 투자심리가 살아나고 있다.

13일(현지시간) 미국 개인투자자협회(AAII)에 따르면 최근 설문에서 응답자 중 32.2%가 향후 6개월간 증시가 반등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립 의견은 31.2%, 약세장 의견은 36.7%였다. 약세장을 예상한 비율은 지난 4월 27일 기록했던 59.4%에서 크게 떨어졌다. 향후 증시 변동성을 나타내는 시카고옵션거래소 변동성지수(VIX)도 최근 한 달간 26.02% 하락했다.

투자심리 개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물가가 정점을 찍음에 따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긴축 속도 조절에 나설 것이라는 기대감이다. 7월 PPI까지 공개된 12일 기준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페드워치(Fedwatch)에 따르면 9월 예정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가 0.5%포인트 인상될 확률은 61.5%까지 상승했다. 최보원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연말까지 추가 지수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단 상승 속도는 둔화될 것으로 보이며 저가 매수세 유입 이후에는 세부적으로 업종과 기업에 따라 추가 상승이 차별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용제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인플레이션이 완화될 때 비용 측면에서 단기 성과가 두드러지는 산업은 전자상거래로 아마존이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며 "또 소비 둔화 우려가 완화될 가능성은 페이팔에 긍정적"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알파벳 등 온라인 광고 의존도가 높은 기업들은 광고주 복귀에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방향성 자체는 긍정적으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투자자들의 기대감에도 월가에선 아직 신중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배런스,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뱅크오브아메리카(BoA), 씨티그룹 등은 최근 뉴욕증시에서 보인 상승세는 '베어마켓 랠리'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CPI와 PPI가 전망보다 낮게 나오면서 '인플레이션 피크 아웃'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지만 아직 저점이 오지 않았다는 전망이다.

마이클 하트넷 BoA 연구원은 최근 투자 메모에서 "S&P500지수가 3600이 되면 조금씩 매수하고(nibble), 3300에서 본격적으로 투자하고(bite), 3000이 됐을 때 적극적으로 매수해야(gorge) 한다"고 조언했다. S&P500지수가 최근 종가보다 15.89% 떨어져야만 첫 매수 기회가 올 수 있다는 의미다. 아직 약세장이 완전히 끝났다고 보기 어렵다는 게 BoA의 설명이다. BoA 연구원들은 "개인투자자들은 지난 1분기까지 2년 동안 총 59조달러 규모로 주식을 매수했다"며 "역사적으로 최근 3번 있었던 증시 저점은 개인투자자가 대거 주식을 순매도하고 1~2분기 뒤에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이어 BoA는 "기관투자자들도 아직 주식 매수를 계속하고 있는데, 그동안 유동성이 막힌 채 나타나는 '패닉'이 있어야만 약세장이 끝나왔다"고 덧붙였다. 사비타 수브라마니안 BoA 수석연구원도 "증시 바닥을 나타내는 신호 중 30%가량만 드러났다"며 "그동안 저점 신호의 80%가량이 나타나야만 완전한 증시 바닥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이종화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