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삼척해수욕장에 ‘독성 해파리’, 피서객 42명 쏘였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노무라입깃해파리. 해양수산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원 동해안 삼척해수욕장에 독성 해파리가 나타나 피서객들이 쏘이는 사고가 발생했다.

14일 강원도환동해본부에 따르면 전날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 해수욕장에서 42명이 해파리에 쏘였다. 부상 정도가 심하지 않아 모두 현장에 있던 의료진에게 치료를 받고 귀가했으며 병원으로 옮겨진 경우는 없었다.

해파리가 해수욕장에서 수영한계선 안쪽으로 들어오면 수상 안전요원들이 뜰채 등으로 직접 포획하는데 촉수가 워낙 많아 몸체와 분리된 촉수들이 바다에 그대로 남아 쏘임 사고를 일으킨 것으로 파악됐다. 전날 포획한 10여마리 중 3마리 정도가 노무라입깃해파리로 알려졌다.

지름 1m까지 성장하는 노무라입깃해파리는 독성이 있어서 쏘이면 발진, 통증, 가려움증이 생기고 심한 경우 쇼크로 사망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중국 연안에서 발생해 바닷물의 흐름에 따라 떠다니다 한국으로 유입돼 어구 손실 등 어업 피해나 피서객 쏘임 등의 사고를 유발하기도 한다.

경향신문

노무라입깃해파리. 해양수산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양수산부와 국립수산과학원은 지난달 27일 부산·울산·경북·강원도 전체 해역에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단계 특보를 발령한 바 있다. 특보는 해상 100㎡ 당 1마리 이상이 발견될 때 발령된다. 당시 예찰 결과 강원 연안에서는 많게는 100㎡당 40마리까지 확인됐다.

해수부는 독성이 강한 노무라입깃해파리 피해에 유의하고, 해파리를 목격하면 홈페이지(www.nifs.go.kr/m_jelly/)를 통해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보미 기자 bomi83@kyunghyang.com, 최승현 기자 cshdmz@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