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시승기] “이런 세단 같은 왜건을 봤나”... 제네시스 G70 슈팅브레이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 날렵한데?”

제네시스 ‘G70 슈팅브레이크’(사진)의 첫인상은 기존의 둔한 왜건의 이미지를 완전히 탈피한 것이었다. 허리가 길어 보이긴 했지만 지붕이 낮고 뒷라인이 유려해 왜건보단 쿠페형 세단을 떠올리게 했다. 꽁무니의 쿼드램프를 트렁크 안쪽까지 확장해 경쾌함과 개성을 더한 것도 눈에 띄었다. 비율이 깨져 다소 어정쩡해 보였던 정통 왜건 디자인과는 완전히 다르다는 제네시스의 설명에 고개가 끄덕여졌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12일부터 사흘간 슈팅브레이크를 타고 서울과 경기도를 왕복하며 약 180㎞ 구간을 달렸다. 제네시스는 달라진 외관뿐만 아니라 기존 G70 세단의 주행 성능을 계승해 운전 재미를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슈팅브레이크는 왜건의 둔하고 뒤뚱거리는 주행 이미지와 달리 시종일관 날렵한 반응을 보였다. 또 세단처럼 흔들림이 적고 노면소음이나 풍절음을 잘 억제했다. 오르막에서 힘이 달린다는 주변 평도 있었지만 신경 쓰이는 정도는 아니었다.

노멀 모드부터 스포츠 플러스 모드까지 다양한 주행모드로 시내구간, 고속도로, 국도를 고루 운행했다. 연비는 7.3㎞/ℓ에서 10.2㎞/ℓ 사이를 오갔다. 슈팅브레이크의 공식 복합연비는 ℓ당 10.4㎞로 시승을 위한 급가속, 급제동을 감안하면 만족스러운 숫자였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본 적재 공간은 왜건답게 G70 대비 40% 넓어진 456ℓ로, 2열을 접으면 1535ℓ까지 확장된다. 국내 D세그먼트(중형) 왜건시장의 비교모델로 언급되는 볼보의 V60크로스컨트리(CC)에 비해 기본 적재용량(529ℓ)은 작지만 확장 공간(1441ℓ)은 더 넓다. 2열을 접으니 125㎝ 골프백이 여유 있게 세로로 실렸다.
서울신문

2열을 접고 에어매트를 깐 뒤 좌식 테이블을 올린 G70 슈팅브레이크의 모습. 차량 실내 높이가 SUV에 비해 낮아 살짝 답답한 느낌이다. 해당 사진은 제네시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뒷좌석이 키 158㎝ 보통 체격의 여성에게도 다소 좁고 답답하게 느껴졌다. 전고가 높은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달리 천장이 낮아서다. 2열을 접고 들어가 누울 수는 있어도 그 위에 오래 앉아 있기는 어려울 것 같았다.

슈팅브레이크는 왜건 선호도가 높은 유럽의 전략형 모델로 국내에는 뒤늦게 소개됐다. ‘왜건의 무덤’으로까지 불리는 한국에서도 슈팅브레이크가 제 매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 V60CC가 독주하는 국내 D세그먼트 왜건 시장에 균열을 낼 수 있을지도 관전 포인트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자가 시승한 모델은 가솔린 2.0터보 2WD(전륜구동)로 19인치 휠, 드라이빙어시스턴스패키지, 와이드 선루프 등의 옵션이 포함됐다. 가격은 5680만원. 기본 프리미엄 모델은 4310만원, 스포츠모델은 4703만원부터다.

글·사진 명희진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