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자유·미래' 방점 尹대통령 광복절 경축사…건국절도 언급 전망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참모들과 회의 거치고 경축사 직접 작성…"과거보단 미래 지향적 메시지"

한일관계·협치·대북정책·민생경제 등 폭넓게 언급 전망…대통령실서 기념식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2022.5.10/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사는 '자유'와 '미래'에 방점이 찍혀있다는 관측이다. 여기에 야당과 협치 및 민생경제 회복을 강조하면서 향후 국정 운영 방향성을 일부 드러낼 것으로 전망된다.

14일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은 과거보다는 미래 지향적인 메시지를 내겠다는 생각이 확고하다"라며 "한일관계와 민생경제, 야당과의 협치 부분에 관해서도 경축사에 녹여낼 것"이라고 말했다.

제77주년 광복절 기념식은 오는 15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앞 잔디마당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당일 비 예보가 현실화할 경우를 대비해 청사 실내 공간도 임시로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종전과 같이 경축사를 직접 작성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참모들과 심도깊은 논의를 통해 메시지의 큰 골격은 마무리한 상황"이라며 "세부적인 것을 수정하는 과정에서 내용이 다소 변경될 수 있으나 자유와 미래 지향이라는 큰 줄기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는 윤 대통령이 취임 당일부터 강조해온 가치다. 윤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자유민주주의'와 '자유 시민' 등 '자유'를 총 35번 언급했다. 약 17분의 취임사와 비슷한 길이로 진행될 이번 광복절 경축사에서도 '자유'를 강조하며 국정 철학을 다시 한번 드러낼 것이란 관측이다.

국가를 위해 헌신한 애국지사를 충분히 예우하겠단 뜻도 충분히 드러낼 것이란 전망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엄수된 한국광복군 선열 합동 봉송식에 참석해 "무명의 희생과 헌신도 국가의 이름으로 끝까지 챙기고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오늘날 우리가 마음껏 누리고 있는 자유는 일제강점기의 암울한 현실과 절망 속에서도 오직 자유와 조국의 독립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초개와 같이 던진 분들의 희생 위에 서 있는 것"이라며 "조국의 독립을 위해 이름도 남김없이 쓰러져 갔던 영웅들을 우리 모두 끝까지 기억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17위 선열들의 이름을 일일이 언급하고, 일부 지사에 대해서는 업적을 직접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선열들의 영전에 머리 숙여 명복을 빈다"며 "앞으로도 정부는 국가와 국민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분들을 책임 있게 예우하는데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은 정치에 입문하면서부터 대선을 치르고 대통령이 되기까지 언제나 국가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을 국가가 예우하겠단 뜻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며 "이같은 메시지를 경축사에서도 강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한민국 건국을 3·1운동과 임시정부가 수립된 1919년으로 폭넓게 해석하는 메시지도 담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순국선열들의 독립운동이 윤 대통령이 강조하는 '자유'와 결을 같이 하는 만큼 보수 진영의 주장을 넘어서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보수진영은 '건국절' 논란이 있을 당시 이승만 전 대통령이 제헌국회를 세운 1948년 8월15일을 건국일로 봐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윤 대통령이 대한민국의 건국을 앞당기는 메시지를 던지는 것은 여야 협치에 나서겠다는 뜻으로 나아갈 수 있다. 진보진영은 문재인 전 대통령과 함께 1919년을 대한민국의 건국년으로 인식했다.

윤 대통령은 오는 19일 김진표 국회의장 등 21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단과 만찬이 예정돼 있다. 대통령실은 여야 지도부 구성이 완료되면 '영수회담'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건국절 논란에서 윤 대통령이 진보진영의 주장을 받아들이는 모양새를 취하는 것이 향후 야당의 협조를 끌어내는 데 일정 부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겠냐는 분석이 나온다.

한일관계에 대해서는 그동안 윤 대통령의 입장을 다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한일관계에 대해 "과거사 문제에 대해 양국의 진전이 없으면 현안과 미래의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할 수 없다는 사고방식은 지양돼야 한다"며 "과거사 문제와 양국의 미래 문제를 모두 한 테이블에 올려놓고 함께 풀어가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그러면서 "양국이 미래를 위해 협력할 수 있다면 과거사 문제도 충분히 풀려나갈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고 확신했다.

윤 대통령은 이외에도 '담대한 계획'으로 대변되는 대북 정책, 민생경제의 회복, 향후 국정 운영 방향 등을 경축사에 일부 녹여낼 것이란 관측이다.

ic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