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뉴욕증시-주간전망] 소매판매· FOMC 의사록 주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욕=연합뉴스) 윤영숙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이번 주(15~19일) 뉴욕증시는 7월 소매판매 지표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을 앞두고 방향성을 모색하며 조심스러운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주 3대 지수가 모두 상승세로 마감하면서 차익실현 압박은 커진 상태다.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한 주간 2.92% 올랐고,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3.26% 상승했다. 같은 기간 나스닥지수는 3.08% 상승했다.

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는 4주 연속 올라 지난해 11월 이후 가장 오랫동안 올랐다. 이러한 강세 흐름이 지속되려면 인플레이션 우려가 완화된다는 신호가 계속 나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주에 나오는 지표는 소매판매와 주택 관련 지표가 주를 이룬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이코노미스트들의 전망치에 따르면 7월 소매판매는 전달보다 0.1% 증가하는 데 그칠 것으로 예상돼 부진할 전망이다.

지난 6월에도 소매판매는 1% 증가하는 데 그쳤다. 소매판매가 예상보다 잘 나와준다면 투자 심리는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인플레이션에도 미국 경제를 떠받치는 소비가 살아있어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를 떨쳐낼 수 있기 때문이다.

주택 지표는 최근 들어 둔화세를 보였다. 높은 금리와 주택 가격으로 수요가 둔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주택 착공이나 허가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림1*.

연합뉴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모습


이번 주에는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지난 7월 통화정책 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회의록이 나온다. 7월에는 연준이 2회 연속 0.75%포인트라는 '자이언트 스텝'으로 긴축 강도를 높였던 때다.

이번 회의록에서는 연준이 9월에도 0.75%포인트 금리를 올릴지, 아니면 현재 시장에 반영된 것처럼 0.50%포인트 금리 인상에 그칠지에 대한 힌트를 찾아야 한다.

연준 당국자들은 그동안 인플레이션이 둔화한다는 뚜렷한 신호가 나온다면 인상 속도를 완화할 수 있다고 주장해왔다.

지난주 많은 연준 위원들은 여전히 8.5%에 달하는 물가상승률은 연준의 긴축을 필요로 한다며 "제약적인 수준"까지 금리를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준은 지난 7월 금리 인상으로 기준금리를 2.25%~2.50%로 인상했다. 연준의 기준금리는 위원들이 예상하는 중립 금리 수준인 2.50% 근방에 도달하게 됐다. 제약적인 금리는 경제를 긴축시킬 정도로 금리를 올린다는 것으로 중립 금리를 웃도는 수준을 말한다.

파월 의장은 지난 7월 기자회견에서 연말까지 금리를 3%~3.5%까지 인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금리 선물 시장에 반영된 연말 금리 전망치는 3.50%~3.75%이다.

하지만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가 연말 전망치를 3.9%로 제시했고,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도 3.75%∼4%까지 제시한 상태다.

이번 주에는 미셸 보우만 연준 이사와 에스더 조지 캔자스시티 연은 총재,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 토마스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의 발언이 나온다.

이들의 금리 전망치가 어느 쪽으로 쏠리느냐에 따라 연준의 피벗(pivot·방향 전환)을 반영한 주식시장의 랠리가 맞을지가 판가름 날 전망이다.

기업들의 실적 발표는 막바지에 이르렀다. 이번 주에는 월마트와 홈디포, 타깃 등 소매 유통기업들의 실적이 발표된다.

월마트는 지난달 인플레이션에 따른 소비 위축으로 2분기와 올해 순이익 전망치를 하향했다. 이 같은 소식에 시장이 크게 출렁인 바 있다. 기업들의 실적이 인플레이션과 공급망으로 타격을 받았음이 확인되면 이는 시장에 또다시 부담이 될 수 있다.

레피니티브에 따르면 지금까지 실적을 발표한 기업들의 2분기 순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7% 증가했다. 이는 1분기 말에 예상됐던 5.6% 증가보다 높은 수준이다.

*그림2*

연합뉴스

S&P500지수 연초 이후 흐름


기술적 분석가들은 S&P500지수가 4,231 위에서 마감한 것에 주목하고 있다. 지난 금요일 지수는 4,280.15로 마감했다. 4,231은 지난 1월 역대 최고치 4,796.56(3일 종가)에서 6월 저점인 3,666.77(16일 종가)까지의 낙폭 50%를 되돌린 지점이기 때문이다.

이달 초 BTIG의 조나단 크린스키 수석 기술적 분석가는 보고서에서 "1950년 이후 50% 되돌림 구간을 넘어선 이후 다시 새로운 저점을 경신하는 약세장 랠리는 한 번도 없었다"라고 주장했다. 이는 해당 되돌림 구간을 넘어섰다는 점에서 6월 저점이 이번 약세장의 바닥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시장이 과도하게 연준의 정책 변화를 선반영한 것이라며 나쁜 소식이 나오면 분위기가 단번에 바뀔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크린스키도 지수가 50% 되돌림 구간을 통과한 것은 큰 진전이라면서도 이 지점에서 곧장 올라간다는 의미는 아니라며 단기적인 변동성이 있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 주요 지표 및 연설 일정

-15일

8월 엠파이어스테이트 제조업지수

8월 NAHB 주택시장지수

스레드업, 텐센트 뮤직 실적

-16일

7월 신규주택착공·주택착공허가

7월 산업생산·설비가동률

월마트, 홈디포 실적

-17일

7월 소매판매

6월 기업재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

미셸 보우만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이사 연설

타깃, 시스코, 로우스, 텐센트홀딩스, TJX 실적

-18일

주간 신규실업보험 청구자수

8월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연은) 제조업지수

7월 기존주택판매

7월 경기선행지수

에스더 조지 캔자스시티 연은 총재 연설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 연설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 콜스, BJ홀세일, 에스티로더, 넷이즈 실적

-19일

Q2 온라인 소매판매

토마스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 연설

풋라커, 디어 실적

ysyoo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