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미국 46대 대통령 바이든

"시진핑, 11월 바이든과 첫 대면 가능성…동남아 유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주석, 인도네시아 G20과 APEC 정상회의 참석 가능성

WSJ 소식통 "동남아 국빈방문 가능성도…관계 강화"

이데일리

시진핑(왼쪽) 중국 국가주석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은정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오는 11월 동남아시아를 방문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첫 대면 회동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1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소식통을 인용해 이 같이 보도했다. 동남아 방문이 확정될 경우 시 주석은 거의 3년 만에 첫 국외행이 된다.

시 주석은 올 가을 제20차 당 대회를 앞두고 3연임에 대한 자신감을 시사한다는 해석도 나온다. 시 주석은 코로나19 확산을 공식 인정하기 직전인 2020년 1월 미얀마 국빈 방문을 마지막으로 국제 외교무대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시 주석의 순방은 고강도 방역 규제 완화 기점이 될 수 있다고도 매체는 분석했다.

WSJ는 시 주석의 순방 준비에 관여하는 관리들의 말을 인용해 시 주석이 당 대회 직후 오는 11월 15∼16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와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도 참석할 가능성을 언급했다.

아울러 이번 순방에서 시 주석은 발리와 방콕 외에 주변 동남아 국가들도 국빈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소식통들은 관측했다. 미국이 중국의 영향력 견제에 공을 들이는 동남아에서 시 주석 역시 관계 강화에 나설 것이라는 설명이다.

양국 정상은 지난달 말 통화에서 대만 문제로 대립각을 세우면서도 향후 대면 정상회담을 추진 의사를 확인한 바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