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종합] '울먹인' 이준석, 尹·윤핵관 맹폭 "선당후사 요구 가혹...끝까지 싸울 것"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은지 기자 =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과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들을 겨냥해 묵혀왔던 비난을 쏟아내며 눈물의 기자회견을 했다.

이 전 대표는 1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저에 대해서 이 XX 저 XX 하는 사람을 대통령 만들기 위해 당대표로서 열심히 뛰어야 했던 제 쓰린 마음이 그들이 입으로 말하는 선당후사보다 훨씬 아린 선당후사였다"며 발언 도중 울음을 삼켰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황준선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2.08.13 hwang@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전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윤핵관들의 수도권 열세지역 출마를 요구하는 등 '윤핵관 때리기'에 나서고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 국민의힘을 넘어서 이제 조직에 충성하는 국민의힘도 불태워버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전 대표는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겪는 과정 중에서 어디선가 여럿이 모인 자리에서 누차 저를 그XX라고 부른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으면서 '그래도 선거 승리를 위해서는 내가 참아야 한다'고 크게 '참을 인' 자를 새기면서 발이 부르트도록 뛰어다니고 목이 쉬라고 외쳤던 기억이 떠오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저에게 선당후사를 이야기하는 것은 매우 가혹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이 전 대표는 당 윤리위원회 징계 후 36일만에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지난 9일 당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면서 당 대표직을 자동 상실하게 된 후로부터는 5일만이다. 이 대표는 지난달 윤리위원회에서 당원권 정지 6개월 중징계를 받은 후 당내에서 자진사퇴 압박을 받아왔다.

이 전 대표는 기자회견이 끝난 취재진을 만나 '눈물의 의미'에 대해서는 "결국 분노가 가장 크다"고 답했다.

이 전 대표는 "(윤리위 징계 후) 한달 남짓 사이에 저는 지방을 돌면서 당원을 만나고 책을 쓰면서 시간 보내고 있었는데, 자기들끼리 북 치고 장구 치고 하더니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이런 상황을 만들었다"고 했다.

이어 "북치고 장구치는 과정에서 저에 대한 뒷담화를 하면서 사진에 찍힌 사람들이 저에게는 어떤 표현도 하지 않고 자기들끼리 서로 괜찮다고 하는 것을 보면서 어디부터 잘못된 것인지 생각했다"고 호소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황준선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2.08.13 hwang@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전 대표는 앞서 기자회견에서 윤핵관들의 이름을 직접 거명하며 끝까지 싸우겠단 의지를 표명하기도 햇다.

그는 "권성동, 이철규, 장제원 윤핵관과 정진석, 김정재, 박수영 윤핵관 '호소인'들은 윤석열 정부가 총선승리를 하는 데 일조하기 위해 모두 서울 강북지역 또는 수도권 열세지역 출마를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결국 이 정권이 위기인 것은 윤핵관이 바라는 것과 대통령이 바라는 것, 그리고 많은 당원과 국민이 바라는 것이 전혀 일치하지 않기때문"이라며 "그 용기를 내지 못한다면, 절대 오세훈과 맞붙은 정세균, 황교안과 맞붙은 이낙연을 넘어설 수 없다"고 했다.

그는 "호가호위한다고 지목받는 윤핵관과 그 호소인들이 각자의 장원을 버리고 열세 지역구에 출마할 것을 선언한다면 어쩌면 저는 윤핵관과 같은 방향을 향해 손을 잡고 뛸 수 있을지도 모른다"면서도 "하지만 국민 모두가 알고 계시는 것처럼 윤핵관과 그 호소인들은 그런 선택을 할 리가 만무한 사람들"이라고 봤다.

이 전 대표는 "그렇기 때문에 저는 그들과 끝까지 싸울 것이고, 그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방식으로 가려고 한다"고 힘줘 말했다. 이의 방식으로는 다음 주부터 더 많은 당원이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공개하겠다고 제시했다.

이 전 대표는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자신에 대한 윤핵관들의 축출 움직임 원인'으로 지난 6월 지방선거 과정에서 기초자격평가시험(PPAT)를 추진했던 것을 꼽기도 했다.

그는 "가장 큰 것은 PPAT였을 것"이라면서 "윤핵관 호소인들 중 일부가 비례대표에 PPAT 점수 미달자를 공천하려다 저와 다툰 적이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비례대표 공천에서 오랫동안 헌신했던, 번역하면 가방 들고 행사에 참석했던 사람에게 자리를 줘야 하는데 막아 선 것이 그들에게는 부도 위기이지 않았을까"라고 진단했다.

이 전 대표는 '가처분 신청이 기각 될 시 행보'에 대한 질문에는 "안타까운 일"이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법원이 절차적 민주주의와 본질적 민주주의를 지켜내기 위한 결단을 해줄 것이라 믿고 기대하겠다"는 입장을 견지하면서도 "기각이 된다고 해도 달라질 것은 없다"고 평가했다.

그는 "윤핵관이라는 사람들이 정당을 경영할, 국가를 경영할 능력이 없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들만의 희생양 찾아 나설 것"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제가 얘기한 것처럼 윤핵관들은 선거가 임박할수록 그 희생양의 범주를 넓혀서 어쩌면 떠받들었던 사람들까지 희생양으로 삼을지도 모른다"고 덧붙였다. 다만 '희생양에 대통령도 들어가는가'란 질문에는 말을 아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황준선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을 마치고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2022.08.13 hwang@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내년 전당대회에 출마할 생각이 있는가'란 질문에는 "내년 6월이라고 알지만 다른 일정에 열리게 되면 아마 12월쯤에 후보 공고를 내서 이준석의 참여가 어려운 시점 방법으로 국민을 현혹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외 자신의 향후 행보로는 "지방 선거가 끝나고 당에서 프로그래머를 고용해 추진하려고 하던 당원 소통공간을 제가 직접 프로그래머로 뛰어들어서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당의 혁신방향에 관한 책의 탈고를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 대표는 지난 10일 국민의힘과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을 상대로 서울남부지방법원에 비대위 전환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낸 바 있다. 이 대표의 가처분 신청 심문기일은 오는 17일 예정돼있다. 공교롭게도 이날은 윤석열 정부 출범 100일과 일자가 겹친다.

kimej@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