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러 가스축소에 유럽 '에너지 가격 쇼크'…저소득층 더 취약"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MF, 에너지 요금 인상으로 유럽 가계 지출 늘어

유럽 빈국 타격 커…에스토니아 최대 25% 더 지출

이데일리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은정 기자] 러시아가 천연가스 공급을 축소하면서 유럽이 ‘에너지 가격 쇼크’에 직면해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13일 이코노미스트에 따르면 국제통화기금(IMF)은 에너지 요금 인상으로 북유럽의 대표적 부국인 핀란드 일반 가정에서는 기존 가계 지출의 약 4%를 더 부담하게 될 것으로 추산했다.

발트 3국에 속한 에스토니아 가정에선 상위 20% 가정의 경우 약 15%, 하위 20% 가정이 최대 25%를 더 지출할 것으로 관측됐다. IMF는 가스가격 상승으로 인한 가계지출 증가는 대체로 저소득층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상대적으로 더 가난한 동유럽권 국가일수록 에너지 가격 급등에 더 취약하단 평가다. 유럽인들은 평균적으로 소득의 10분의 1 정도를 에너지 요금에 지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연가스 의존도가 높은 영국은 최대 15%, 이탈리아는 최대 10%, 독일과 스페인은 5% 이상 수준을 더 지출할 것으로 예상됐다. 프랑스는 5% 이하 수준으로 더 지출할 것으로 분석됐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천연가스 도매가격은 2배가량 크게 올랐다. 같은 기간 석탄 가격도 60%가량 올랐지만, 천연가스보다는 상승 폭이 크지 않았다. 재생 에너지 가격은 거의 차이가 없었다. 이에 천연가스 의존도가 높을수록 요금 타격이 더 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한편,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최근 기자회견에서 포르투갈과 스페인에서 프랑스를 거쳐 유럽 중앙까지 이어지는 새로운 가스관 사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 사업이 유럽의 에너지 안보를 매우 향상시킬 것이라고 봤다.

러시아 국영 에너지 기업인 가스프롬은 보수공사를 이유로 지난달 말부터 노르트스트림1 가스관을 통한 독일행 가스 공급을 기존의 20% 수준으로 낮췄다. 그는 ‘올겨울 에너지 위기로 사회적인 불만이 고조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는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심각한 상황을 피할 수는 없겠지만, 정부는 사람들이 이 어려운 시기를 무사히 지나갈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할 것이다. 국민은 혼자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