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여수시장 인수위, 9천만원 수당 혈세 낭비 지적에 "명예훼손" 반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근 순천 2천만원의 4배, 광양 3천만원의 3배

전남 인수위 꾸린 13개 시군 중 가장 많은 액수

강재헌 여수시의원 "예산 빼먹기…바로잡아야"

인수위 "규정에 어긋나지 않아…법적 조치할 것"

노컷뉴스

민선8기 여수시장직 인수위원회가 인수위 기간 받아간 회의 참석 수당이 9000만원에 육박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혈세 낭비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여수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선8기 여수시장직 인수위원회가 인수위 기간 받아간 회의 참석 수당이 9000만원에 육박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혈세 낭비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여수시 제공
민선 8기 전남 여수시장직 인수위원회가 회의 참석 수당으로 9천여 만원을 받아간 것으로 드러나면서 혈세 낭비란 지적이 제기되자 인수위원들이 명예훼손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여수시장직 인수위원회는 13일 입장문을 내고 "인수위원들의 명예를 악의적으로 훼손한 여수시의회 강재헌 의원은 즉각 공개 사죄해야 한다"며 "시의회는 허위로 가득 찬 발언으로 시민의 명예를 훼손한 시의원을 징계하라"고 요구했다.

인수위는 "강 의원은 인수위원들을 '시민 혈세를 빼먹기 위해 매일 나들이하듯이 출근'하며, '자기 주머니 채우기에 급급'하고, '염불보다 잿밥에 눈먼' 사람들로 매도하며 심각하게 명예를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법과 조례에 근거한 정당한 인수위 활동을 타 지역 인수위 활동 기간 등과 단순 비교하며, 인수위가 수당을 챙기기 위해 편법과 꼼수로 일관한 것으로 매도했다"면서 "인수위가 혈세를 빼돌리기 위해 만들어진 집단으로 매도돼 전국적 망신을 사게 한 책임을 분명히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수위는 이어 "건강한 정책토론이 아닌 이런 식의 일방적 트집 잡기, 물어뜯기 식 발언은 여수시의회 전체 의정활동의 수준을 폄하시키며 지역사회 발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즉각적이고 진정성 있는 사죄가 없다면 자신들의 피해와 명예를 회복하기 위한 법적조치를 단행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컷뉴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앞서 여수시장직 인수위원회는 각종 회의 참석수당으로 9천만 원에 육박하는 혈세를 받아간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었다.

여수시의회 등에 따르면 6.1지방선거를 통해 당선된 정기명 여수시장이 임명한 여수시장직 인수위원회는 위원회 운영과 관련해 그동안 받아간 회의 수당이 모두 8천975만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동부권 인근 지자체인 순천시장직 인수위원회가 받은 수당 2천만 원의 4배, 광양시장직 인수위원회가 받은 수당 3천만 원의 3배에 달하는 수준이고 전남 도내 시 단위 지자체 5곳 중에서 가장 많은 액수다.

더욱이 두번째로 많은 나주시장 인수위원회가 받은 수당 4천650만 원의 약 2배에 달한다. 목포시장 인수위원회는 3천만 원을 사용했다.

인수위원회 위원 수는 전남 22개 시군 중 인수위원회를 구성한 13개 시군 대다수가 15명 정도로 비슷했다. 자문위원회는 목포시가 33명으로 가장 많았고, 화순군이 16명, 광양시 15명, 여수시 12명, 진도군 11명 등이었다.

여수시장직 인수위원 15명 중 가장 많은 수당을 받은 위원은 2명으로 각각 540만 원에 달했으며, 300만 원 넘게 수령한 위원도 13명에 달했다.

여수시장직 인수위원회 자문위원 11명도 참석 수당으로 최대 375만 원을 받아갔고 11명 중 2명을 제외한 9명이 200만 원 이상을 수령했다.

노컷뉴스

전남 여수시의회 강재헌 의원. 여수시의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남 여수시의회 강재헌 의원. 여수시의회 제공
지난 1월 13일부터 시행된 지방자치법에 따라 민선 8기 지자체장 당선인들은 광역 시·도의 경우 20명 이내, 시·군·구 기초 지자체는 15명 이내의 인수위원을 둘 수 있다.

각 지자체 의회가 관련 조례를 만들어 수당을 지급하는데 여수시장직 인수위원과 자문위원들은 한번 회의할 때 2시간 이상은 15만 원, 2시간 이하는 10만 원씩 수당을 받았다.

다른 지자체의 경우 인수위원회 회의에 인수위원만 참석하지만 여수시의 경우 자문위원들까지 회의에 참석하도록 하면서 관련 수당이 다른 지자체보다 크게 늘어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강재헌 여수시의원은 CBS와의 통화에서 "전국에서 동시에 처음 시행된 제도인데 여수시는 완전히 예산 빼먹기가 됐다"면서 "인수위원회는 시장이 직무를 잘 수행하도록 도와야 하는데 법을 악용해서 예산을 낭비한 것은 당선자인 정기명 시장에게 큰 부담을 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강 의원은 이어 "이번 기회에 틀을 제대로 잡지 않으면 다음에도 반복될 수 있는 만큼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