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민주 “유독 정치인 사면 제외…국민통합에 타당한지 유감”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2.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12일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첫 특별사면 대상에 이명박 전 대통령, 김경수 전 경남지사 등 정치인이 배제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통합을 위해 사면할 때 정치인을 포함시키는 게 관례인데 이번에는 유독 정치인만 제외하는 것이 타당한지 유감”이라고 밝혔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서울 마포구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합정오피스 방문 후 기자들과 만나 “여전히 국민통합은 온데간데 없이 전례없는 경제인에 대한 말 그대로 특별한 사면을 해준 것”이라며 “그런 점에서 여러가지로 국민들이 충분히 납득하실 수 있는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고민정 최고의원 후보 역시 페이스북에 “국민 대통합차원에서 윤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했던 김 전 지사의 사면은 제외됐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포함됐다”며 “이 부회장의 복권으로 회장 취임까지 길을 열어준 셈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부자는 알뜰하게 챙기면서 물가폭등으로 고통받는 제대로 된 서민대책은 안 보인다”며 “윤석열 정부는 진정 재벌부자 천국, 서민 고통의 시대를 만드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원욱 의원은 페이스북에 “국민통합을 위해 이 전 대통령, 김 전 지사에 대한 사면을 반드시 실시해야 했다. 문재인 정부에 겨누어지고 있는 정치보복성 수사도 중단되어야 한다”며 “윤 대통령의 첫 사면은 결국 실패다. 경제 위기 극복의 몸짓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경제 위기 극복은 민생현장과 경제정책으로 할 수 있다. 그러나 사회통합과 정치통합은 정책만으로는 불가능하다”며 “사면이 대통령의 메시지인 이유”라고 덧붙였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