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中언론 "美 이간질 사드문제 한중 다시 걸림돌 돼선 안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미국 사드 배치 한중 이간질하기 위한 것"
"2017년 사드분쟁 수교 이후 가장 심각한 위기"
뉴시스

【성주=뉴시스】추상철 기자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 추가배치가 임박한 6일 오전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사드기지에서 미군들이 배치된 사드 주변에 모여 있다.국방부는 환경영향평가 조건부 동의에 따라 이번 주 중 사드 추가배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2017.09.06.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한중 양국 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갈등이 재고조되는 가운데 중국 관영 언론은 사드 문제가 다시 양국 관계의 걸림돌이 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12일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자국 전문가들을 인용해 “한국은 미국을 위해 자신의 이익을 희생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언론은 “사드를 둘러싼 한중 갈등은 미국이 촉발한 것"이라면서 "미국은 한반도 주변에서 군사적 감시 돌파구를 마련하는데 그치지 않고 한국에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의 사드 배치는 군사적 돌파구 마련과 한반도 정찰을 목표로 할 뿐만 아니라 한중 사이를 이간질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중국 전문가들은 "사드 문제가 한중관계와 지역정세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뤼차오 랴오닝사회과학원 북한한국연구센터 수석 연구원은 “사드 문제는 미해결 상태로 남아있고, 한중 사이 지뢰가 됐다”고 주장했다.

뤼 연구원은 “지난 2017년 (한중) 사드 분쟁은 양국 수교이후 가장 심각한 위기였고, 양국 간 경제 무역과 인적 교류에 막대한 피해를 입혔다"고 부연했다.

그는 사드 문제와 관련해 한국은 주한 미군과 친미 세력의 압박에 직면해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사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어렵지만, 양측 정부는 양국 관계의 정상적 발전과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리스크 관리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평가했다.

앞서 지난 10일 중국 외교부 정례브리핑에에서 왕원빈 대변인은 "한국 정부는 공식적으로 대외에 3불(不) 1한(限) 정책을 서약했다"며 "중국은 한국 정부의 이런 입장을 중시했고 한중 양측이 (이런) 이해에 따라 단계적으로 적절히 사드 문제를 처리했다"고 밝혔다.

이후 중국 정부와 관영 언론들은 사드 문제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고 있다. 정치적으로나 외교적으로 그만큼 민감한 사안이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사드 3불’은 지난 2017년 문재인 정부가 밝힌 방침이다. 한국이 사드 추가 배치를 검토하지 않고 있고, 미국 미사일방어(MD)체제에 동참하지 않으며, 한미일 안보 협력이 군사동맹으로 발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1한은 경북 성주군에 배치된 사드 운용까지 제한한다는 의미다.

중국은 사드 ‘3불 1한’을 '한국 정부의 약속'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