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고민정 “이재명 기소 왜 기정사실화 하나…당헌 개정 논의 필요없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력한 당대표 후보인 이재명 의원 지지자들이 추진하는 당헌 80조 개정과 관련 “개정을 하지 말자 개정을 하자라는 어느 쪽에도 서지 않는다”고 말했다.

고 의원은 11일 MBC 라디오 ‘표창원의 뉴스하이킥’을 통해 “(당헌 80조 개정) 논의 자체가 될 필요가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앞서 이 의원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되자 이 의원 지지자들은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하는 내용의 ‘당헌 80조 개정’을 요구해 논란이 일었다.

이를 두고 고 의원은 “이 개정의 시발점은 기소여부”라며 “기소를 왜 우리가 스스로 기정사실화하는가”라고 했다. 이어 “만약 (이 의원의) 기소가 이뤄지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도 무사하지 못할 것”이라며 “인사청문회 당시 오마카세 사건이 이미 검증이 어느 정도는 됐지만 거기에 대한 어떠한 조치도 안 돼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에 대해서는 왜 그토록 먼지털이식 수사가 이뤄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문제 제기가 당연히 필요한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고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를 통해서도 당헌 80조 개정 논의에 대해 “우리 민주당 내에서는 오히려 왜 이 논의를 더 뜨겁게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회의적인 입장을 밝혔다.

고 의원은 “이 이슈 자체가 사실은 아이러니하게도 이 의원의 입지를 굉장히 좁아지게 하는 것”이라며 “만약에 개정을 하겠다고 하면 ‘이 후보를 위한 방탄용’이라고 공격이 들어올 것이고, 만약에 개정을 안 하겠다 하면 ‘이 후보를 버릴 것이냐’라고 이야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조선일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단순히 기소됐다는 이유만으로 불이익을 줄 건지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며 사실상 당헌 80조 개정 찬성 입장을 공식화했다. 우 위원장은 “현재 친명·비명계 할 것 없이 모두 수사 대상이 돼 있다”며 “정치 보복 수사에 대해 우리 당이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이냐는 문제도 연동돼 있다”고 했다.

이 의원 캠프도 이날 공식 소셜미디어를 통해 “당헌 80조 개정은 ‘야당 탄압’으로부터 모든 민주당 당직자를 보호하기 위한 ‘민주당 구하기’”라며 “민주당의 공적 활동을 특정인을 위한 활동으로 폄하하고 왜곡해선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자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