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尹, 취임 100일 메시지·인적 쇄신으로 돌파구 마련할까[尹취임 100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광복절 메시지 주목…국정운영·대통합 등 담길 수도

“더 낮은 자세로 국민 뜻 받들겠다고 해야”

“찔끔찔끔 효과 없어 대대적 인적 쇄신 필요”

메시지·쇄신 없을 가능성도…‘이재명’ 변수 주목해야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맞아 어떤 메시지를 통해 정국 돌파구를 마련할지 관심사로 떠오른다. 정치권에서는 취임 100일이 17일이지만 이틀 앞선 광복절(15일) 경축사를 통해 대국민 메시지를 내놓을 수 있다고도 보고 있다. 대국민 사과나 국정운영 계획, 국민대통합 등 메시지를 내놓는 것도 중요하고 이와 함께 대대적인 인적 쇄신도 뒤따라야 한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이데일리

물가동향 점검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하나로마트 양재점을 방문, 최근 가격 상승이 가파른 동향을 보이는 배추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현재 윤 대통령 취임 100일 맞아 대국민 메시지를 전달할 기자회견, 행사 등을 놓고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어떤 형태로든 언론을 통해 국민과 대화하는 자리를 만들려고 하고 있다”며 “다만 기자회견을 할지, 다른 행사로 대체할지에 대해서는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 회견)을 하고 있는 관계로, 기존의 기자회견보다 다른 형식의 행사를 기획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로 인해 윤 대통령이 대국민 메시지를 광복절 경축사에 담을지도 주목된다.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뿐 아니라 새로운 각오로 국정을 운영하겠다는 다짐과 반성도 포함될 수 있어서다.

대통령실은 경축사 내용에 대해 함구했다. 이번에도 취임식 때와 마찬가지로, 윤 대통령이 직접 작성할 가능성도 있다.

여권 한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메시지를 내놓는다면 더 낮은 자세로 국민의 뜻을 받들고 이를 국정에 반영하겠다는 뜻을 밝히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추가 인적 쇄신도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최소 2명 이상의 참모진 경질이 추가적으로 이어져야 국정운영 동력을 회복할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종훈 시사평론가는 “인적 쇄신을 찔끔찔끔하면 효과가 없다. 비서실장 이하 수석들과 인사라인, 채용 논란 대상자 등 대대적으로 전면개편을 해야 한다”면서 “그렇게 하면 국민들이 체감을 하면서 ‘이제 뭔가 바뀌겠구나’ 하는 기대감이 생긴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이런 계기를 잘 활용하면 기회가 될 수 있다”며 “취임 100일을 맞아서 대대적으로 인적 쇄신을 하고 ‘그동안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죄송하다며 대국민 사과를 한다면 그것 자체가 이벤트가 되면서 분위기가 바뀔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윤 대통령의 메시지와 인적 쇄신은 없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소장은 “최근 문자 논란에 대한 대국민 사과가 없었지 않았느냐. 광복절 경축사 연설에서도 국민 다수가 원하는 메시지는 담겨 있기 어려울 것”이라며 “참모진 추가 경질 보도도 수만개가 나왔지만, 요동도 없는 것은 안 하겠다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다만 여권 내부의 요인보다 야권 즉, 외부의 요인에 의해 윤 대통령의 행보가 달라질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배 소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민주당 당대표가 된다면 윤 대통령은 외부적 자극에 의해서 바뀌어야만 하고 바뀔 수밖에 없다”며 “그때 바뀌지 않으면 국민들에게는 새로운 대안이 생기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