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北 김여정, 김정은 코로나 감염정황 공개적으로 언급한 이유는?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방역 전쟁의 나날 고열 속에 심히 앓았다"
애민 리더십 강조…감염주민과 같은 고통을 겪어
김정은 발병 공개한 김여정…백두혈통 위상 과시
北 일반주민들의 대남 적개심 고취 목적도 있는 듯
노컷뉴스

연합뉴스·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북한의 김여정 당 부부장은 코로나 종식을 선언한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 토론 연설에서 이례적으로 오빠인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발병사실을 언급했다.

김 부부장은 "방역전쟁의 나날 고열 속에 심히 앓으시면서도 자신이 끝까지 책임져야 하는 인민들 생각으로 한순간도 자리에 누우실 수 없었던 원수님"이라고 말했다.

이런 발언은 코로나19 방역을 지휘하는 과정에서 김 위원장의 애민 리더십을 강조하는 맥락이다.

북한은 그동안 코로나19 감염자를 '유열자' 또는 '발열자'라고 표현한 만큼, 김 위원장이 '고열 속에 심히 앓았다'는 것은 코로나19에 걸린 정황을 시사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물론 김 위원장이 단순한 발열로 코로나19에 확진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 그럼에도 최고지도자가 인민들을 위해 헌신했음을 부각시키며 통치 정당성을 강화하는 맥락은 달라지지 않는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김 위원장이 확진되었거나 확진된 주민들과 같은 고통을 겪었음을 의도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라며, "지도자의 희생 리더십을 강조하며 국가의 위기대처능력을 부각시켰다"고 분석했다.

북한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신상에 대해, 그것도 전염병 감염에 대해 공개적으로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백두혈통만이 가능한 일이다.

김 위원장의 병세를 알린 김여정 부부장의 발언은 백두혈통으로서의 위상과 영향력을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된다.

노컷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를 주재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가 완전히 해소됐다고 선언하는 모습.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를 주재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가 완전히 해소됐다고 선언하는 모습. 연합뉴스
코로나 종식이 선언된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 토론자들은 하나같이 방역과정에서의 실수에 대해 자아비판을 했다.

리충길 국가비상방역사령관, 김영환 평양시비상방역사단장, 리영길 국방상 등은 "안일과 해외, 무지와 무능, 무경각"으로 "아무런 방책도 내놓지 못했"고, 접경지역을 통한 코로나의 유입을 허용했다고 자책했다.

그러나 김여정의 토론 연설만은 예외였다. "나라가 처음 겪는 위기 사태 앞에 누구라 할 것 없이 다 벙어리가 되고 누구 하나, 무슨 문제 하나 제언해드린 일군이 없었다"고 간부들을 질책했다.

김 부부장은 특히 비난의 화살을 남쪽으로 돌렸다. "전선 가까운 지역이 초기 발생지라는 사실은 우리로 하여금 깊이 우려하고 남조선 것들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게 하였으며 경위나 정황 상 모든 것이 너무도 명백히 한 곳을 가리키게 됐다"면서, 코로나19 유입의 남한 책임론을 거듭 제기한 것이다.

특히 윤석열 정부가 지난 2020년 당시 "형식적으로나마 제정하였던 '대북삐라살포금지법'을 페기하려는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며, "남조선 지역으로부터 오물들이 계속 쓸어 들어오고 있는 현실을 언제까지나 수수방관해둘 수만은 없다는 결론"이라고 밝혔다.

김여정은 "이 나라 수백만 부모들에게 끝끝내 불안과 고통을 들씌운 주범이 바로 남쪽에 사는 귀축 같은 너절한 것들"이라며, "우리 인민들은 그때를 생각하며 원쑤들에 대한 솟구치는 분노로 치를 떨고 있으며 복수의 주먹을 억세게 틀어쥐고 있다"고 대남 적개심을 고조시키기도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반드시 강력한 대응을 해야 한다. 이미 여러 가지 대응 안들이 검토되고 있지만 대응도 아주 강력한 보복성 대응을 가해야 한다"고 위협했다.

김여정은 특히 "우리도 이제는 대적, 대남의식을 달리 가져야 할 때"라며, "동족보다 동맹을 먼저 쳐다보는 것들, 동족대결에 환장이 된 저 남쪽의 혐오스러운 것들을 동족이라고 시대착오적인 생각을 가진다면 그보다 더 무서운 자멸 행위는 없다"고 강조했다.

"강력한 보복성 대응을 가해야 한다"는 김여정의 말이 빈말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

8월 중 한미연합훈련과 대북전단 살포 등을 명분으로 긴장을 고조시키다가 7차 핵실험을 감행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것으로 관측된다.

김여정이 김 위원장의 발병 사실을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도 사실 대남 적개심의 고취와 관련이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영수 서강대 교수는 "김 위원장이 남측에서 유입된 코로나에 감염됐다고 하면, 수령에 충성스런 북한의 일반 주민들 입장에서는 대남 혐오감과 적개심이 고조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김여정의 위협이 말 폭탄으로 끝나지 않고 고취된 대남적개심을 토대로 접경지역 충돌보다는 우리가 통상적으로 생각하지 못한 비전통적 안보 위협을 고조시키는 행동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김여정이 귀축같은 너절한 것들, 원쑤, 괴뢰정권 등을 대남 혐오감을 조장하는 발언을 하며 거듭 대남 위협을 했는데, 이는 김여정이 여전히 대남총책을 맡고 있음을 드러낸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김여정은 지난 2021년 6월 29일 당 중앙위 정치국 확대회의 때 토론연설을 한 적이 있으나 토론 연설내용의 보도는 이번이 처음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