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트럼프, 檢 440차례 질문에 “이하동문” 되풀이… 5시간반 조사서 묵비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분식회계-탈세 의혹 첫 조사받아

과거 힐러리엔 묵비권 행사 비판해

FBI 압수수색에 “증거 조작” 주장

동아일보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0일 뉴욕주 검찰청에 출석하기 위해 자택인 트럼프타워를 나서며 손을 들어 보이고 있다. 그는 이날 검찰 조사에서 분식회계 및 탈세 의혹에 대해 묵비권을 행사했다. 뉴욕=AP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0일 퇴임 후 처음으로 받는 검찰 조사에서 묵비권을 행사하며 진술을 일절 거부했다. 가족회사인 트럼프그룹의 분식회계 및 탈세 의혹에 대해 5시간 반 동안 조사를 받으며 440회 이상 진술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뉴욕주 검찰 조사에 출석하기 전 성명을 내고 “미국 헌법이 모든 시민에게 부여한 권리에 따라 답변을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재임 시절 은행 대출을 더 받기 위해 트럼프그룹의 자산 가치를 부풀렸다가 세금을 납부할 땐 이를 축소 신고한 혐의로 수사를 받아 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검찰 조사에서 이름을 묻는 러티샤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의 질문에 “도널드 트럼프”라고 답하며 “(이번 수사는) 미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마녀사냥”이라고 말했다. 이후 모든 질문에 대해 “이하 동문(same answer)”이라는 답변으로 일관했다.

현재 트럼프그룹의 분식회계 및 탈세 의혹을 두고 뉴욕주 검찰은 민사 조사를 하고 있고, 맨해튼 연방지검은 형사 기소를 목적으로 수사 중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묵비권을 행사한 것은 뉴욕주 검찰 조사에서 거짓 진술을 할 경우 추후 형사소송에서 위증 혐의가 더해져 더욱 불리해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 검찰 조사를 받았던 장남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와 장녀 이방카는 묵비권을 행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과거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2016년 개인 이메일로 기밀 정보를 주고받은 ‘이메일 스캔들’과 관련해 “결백하다면 왜 묵비권을 행사하느냐”고 비판한 바 있다. 그는 자신의 묵비권 행사에 대해선 “정치적인 이유로 마녀사냥의 표적이 됐을 때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의 기밀 반출 혐의에 대한 미 연방수사국(FBI)의 압수수색에 대해서도 “증거를 조작하려 한다”며 음모론을 제기했다. 그는 소셜미디어에 “FBI는 (압수수색 당시) 무엇을 하는지 아무도 볼 수 없도록 모두 떠나라고 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워싱턴=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