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HDC현대산업개발, 광주 화정아이파크 계약자에 대체 주거지 마련 무이자 대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축중이던 건물의 붕괴 사고로 전면 철거가 결정된 광주 화정아이파크 계약자가 대체 주거지를 마련할 수 있도록 HDC 현대산업개발이 무이자 대출 등의 대책을 마련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이하 현산)은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2630억원 규모의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11일 밝혔다.

세계일보

서울 용산구 현대산업개발 본사 모습.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초 올해 11월 화정아이파크에 입주할 예정이었던 계약자들은 전면 철거가 결정되면서 대체 주거를 마련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현산은 이를 고려해 1000억원을 주거지원비로 마련했다.

계약자들이 전세 자금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35평형 기준으로 가구당 1억1000만원을 무이자로 대출해준다는 계획이다. 대출이 필요하지 않은 계약자에게는 대출 가능액에서 연 7% 이자 상당액을 분양가에서 할인해주기로 했다.

현산은 또 1630억원을 들여 가구당 2억2000만원(35평형 기준) 상당의 중도금 대출액을 대신 갚아주고 추후 무이자로 돌려받기로 했다. 계약자들이 중도금 대출 때문에 발생한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규제에서 벗어나 주거 마련을 위한 금융권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한 조처다.

현산은 12일부터 계약자를 직접 찾아가 이러한 내용의 주거지원대책안을 안내할 계획이다.

계약 해지를 원하는 사람에게는 오는 10월부터 해지할 수 있도록 절차를 마련하고 있다.

세계일보

광주 서구 화정현대아이파크 주상복합아파트 구조물 붕괴 사고 현장의 모습.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계약 해지자에게는 분양가의 10%에 해당하는 위약금과 이미 납입한 금액에 대한 이자 비용이 지급된다.

현산 관계자는 “주거지원 종합대책안이 이제야 마련되어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화정 아이파크의 리빌딩(재시공)에 회사의 온 기술력과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신축 공사 중이던 화정아이파크는 올해 1월 11일 201동 최상층 콘크리트 타설 과정에서 16개 층이 한꺼번에 무너져 내려 작업자 6명이 숨졌다.

현산 측은 안전성을 우려한 입주예정자들의 전면 철거 후 재시공 요구를 받아들여 지난달 철거 작업을 시작했다. 철거 후 재시공은 2027년 12월 입주를 목표로 진행된다.

광주=한현묵 기자 hanshim@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