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김정은 “코로나 방역전 승리”…북, 91일 만에 정상방역체계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에서 “악성 전염병 완전 해소” 주장

김여정은 “남측에 의해 코로나19 유입…강력 보복 가해야”

경향신문

“세계 보건사에 특기할 기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0일 평양에서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에서 참석자들을 향해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이 ‘코로나19 방역전 승리’를 선언하고 지난 5월12일부터 이어졌던 최대비상방역체계를 91일 만에 정상방역체계로 전환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10일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를 주재하고 “이 시각 당중앙위원회와 공화국정부를 대표하여 영내에 유입되었던 신형 코로나 비루스(바이러스)를 박멸하고 인민들의 생명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최대비상방역전에서 승리를 쟁취하였음을 선포한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1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 당과 정부는 현 방역상황을 평가하고 과학연구 부문이 제출한 구체적인 분석 자료에 근거하여 나라에 조성되었던 악성 전염병 위기가 완전히 해소되었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면서 “이로써 우리 영토를 최단기간 내에 악성 비루스가 없는 청결지역으로 만들데 대한 우리의 비상방역 투쟁의 목표가 달성되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우리 당과 정부는 지난 5월12일부터 가동시켰던 최대비상방역체계를 오늘부터 긴장 강화된 정상방역체계로 방역 등급을 낮추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어 “아직까지 왁찐(백신)접종을 한 차례도 실시하지 않은 우리나라에서 기승을 부리던 전염병 확산사태를 이처럼 짧은 기간에 극복하고 방역안전을 회복하여 전국을 또다시 깨끗한 비루스 청결지역으로 만든 것은 세계 보건사에 특기할 놀라운 기적”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그는 “국경과 전연, 해안과 해상, 공중에 대한 다중적인 봉쇄 장벽들을 전반적으로 재점검하고 대유행병의 변동 특성에 따라 보강할 것은 보강하고 새로 차단할 것은 차단하면서 봉쇄의 완벽성을 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 공개토론에 나선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남측의 대북전단 등에 의해 코로나19가 북한에 유입됐다고 주장하며 강력한 보복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위협했다. 김 부부장은 “전선 가까운 지역이 초기 발생지라는 사실은 우리로 하여금 깊이 우려하고 남조선 것들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게 하였으며 경위나 정황상 모든 것이 너무도 명백히 한 곳을 가리키게 되였는 바, 따라서 우리가 색다른 물건짝들을 악성 비루스 유입의 매개물로 보는 것은 당연하다”며 남측에 책임을 돌렸다. 김 부부장은 “이러한 과학적 견해를 가지고 볼 때 남조선 지역으로부터 오물들이 계속 쓸어들어오고 있는 현실을 언제까지나 수수방관해 둘 수만은 없다”면서 “이미 여러 가지 대응안들이 검토되고 있지만 대응도 아주 강력한 보복성 대응을 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일부는 이에 대해 “북한이 코로나 바이러스 유입 경로와 관련하여 근거 없는 억지 주장을 되풀이하면서 우리 측에 대해 무례하고 위협적인 발언을 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또 김 부부장의 보복성 대응 언급에 대해 “북한의 향후 동향에 대해서는 예단하지 않고 북한의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가능성에 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유신모 기자 simon@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