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캘리포니아,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세운다…기후변화 적극대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미국 캘리포니아 리오비스타의 한 언덕에 설치된 풍력발전기가 돌아가고 있다. 현재 캘리포니아주는 육지에서만 풍력발전을 하나 앞으로는 바다에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AP 뉴시스=리오비스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가 앞바다에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지어 2045년에는 25GW(기가와트)를 생산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2500만 가구에 전력을 공급하는 수준이다. 캘리포니아주 정책은 신재생 에너지 산업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캘리포이나주는 인구(3900만 명)가 미국 내 가장 많고 전력 소비량도 미국 내 2위다.

10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주정부 에너지위원회(CEC)는 10일 해상풍력 목표 발전량 계획이 담긴 보고서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 보고서에는 캘리포니아 앞바다에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조성해 2030년까지 최대 5GW를 생산하고 2045년까지는 최대 25GW를 생산할 수 있다는 관측이 담겼다.

현재 캘리포니아에는 해상풍력 발전단지가 없다. 캘리포니아주는 해저에 풍력발전기를 고정하는 대신 바다에 떠있는 부유체에 풍력발전기를 설치하는 부유식 해상풍력 기술을 활용할 전망이다. 단지는 유리카와 모로베이 등 캘리포니아 해안가 소도시 앞바다에 들어선다.

CEC는 이날 발표한 보고서에서 “캘리포니아 해안에 부는 바람은 100% 무공해 에너지 사용 목표 달성은 물론 전기차로의 전환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발전량 관측치를 분석한 UC버클리 연구팀은 캘리포니아주가 2045년에는 해상풍력 발전으로 주내 전체 전기 사용량의 25%를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CEC는 올 연말까지 사업의 경제성을 평가한 후속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캘리포니아는 2045년까지 전기 발전에 석탄을 배제할 방법을 찾겠다고 발표했다. 2018년 주 상원을 통과한 ‘100% 무공해(clean) 에너지 법’에는 2045년까지 재사용 가능하거나, 탄소를 생산하지 않는 원료를 사용해 전기를 생산하겠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캘리포니아 주정부는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도 내놨다. 예컨대 2035년까지 무공해 승용차만 판매할 수 있게 하고, 대형트럭을 전부 무공해 트럭으로 바꾼다는 식이다.

미국에서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건 캘리포니아 만이 아니다. 7일 미 상원에서 통과한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에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2005년의 40%까지 감축하겠다는 내용이 있다. 중국산 배터리를 사용한 전기차에 지원금을 주지 않는다는 내용이 담겨 중국 견제 법안으로 널리 알려졌으나 기후변화 대응책도 비중 있게 다뤘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신재생에너지와 친환경 자동차 산업 등에 3690억 달러(약 482조 원)를 투자한다는 계획도 명시되어 있다.

이지윤 기자 asap@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