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SK바사, 국산1호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 8월 말 첫 출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이 이달 말 출하를 시작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10일 생산기지인 안동 L하우스를 공개하고, 자체 개발·생산하는 스카이코비원에 대한 공급 계획을 밝혔다. 접종은 다음 달부터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6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스카이코비원에 대한 품목허가를 획득하고, 지난 3월 질병관리청과 스카이코비원에 대해 총 1000만 도즈(1000만회 분)의 국내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회사측은 지난 주 1000만 도즈 중 첫 물량인 60만 도즈에 대한 생산을 마치고, 다음 주께 국가출하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카이코비원은 빌앤멜린다게이츠재단(BMGF)과 전염병예방백신연합(CEPI)으로부터 개발비 지원을 받고 미국 워싱턴대학 약학대 항원디자인연구소(IPD)의 항원기술,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의 면역증강제 AS03를 적용해 개발한 합성항원 방식의 코로나19 백신이다.

스카이코비원은 인플루엔자, B형간염, 자궁경부암 백신 등에 활용되며 장기간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된 합성항원 플랫폼을 적용돼 안전성에 대한 우려로 접종을 하지 않는 이들에게 새로운 백신 선택권을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2∼8도의 냉장 유통과 장기 보관이 가능해 국내뿐 아니라 저개발국을 포함한 전 세계 백신 접종을 독려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카이코비원 생산기지인 안동 L하우스는 대지면적 6만3000㎡에 최첨단 무균 생산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어 새롭게 발생하는 전염병에 대한 신규 백신도 개발 즉시 대량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백신의 대량 생산 시 효율과 수율을 확보하도록 배양 및 정제 공정에 차별화된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생산 과정에 사용되는 설비를 1회용 백으로 대체하는 '싱글유즈시스템'을 적용, 오염의 가능성을 줄였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국내 공급을 시작으로 세계보건기구(WHO) 및 세계 각국의 허가를 획득한 뒤 글로벌 공급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또 스카이코비원의 플랫폼을 활용, 변이주가 속한 '사베코바이러스'를 표적으로 한 백신 개발에 착수, 사베코바이러스 계열 전체에 유효한 백신을 개발할 계획이다.

향후 백신 생산시설에 대한 추가 증설 계획도 밝혔다.

이상균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장은 "SK바이오사이언스는 2024년까지 약 2000억원을 투자, L하우스의 제조 설비를 증설하고 메신저리보핵산(mRNA), 차세대 바이럴 벡터 등 신규 플랫폼 시설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며 "인근 경북바이오 2차 일반산업단지 내에 약 9만9130㎡(3만여 평)의 부지를 추가로 매입해 공장 규모를 확장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