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김여정 "원수님 고열로 심히 앓았다"…김정은 코로나 걸렸었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월말 열병식 등서 수많은 사람과 접촉…국정원 "김정은 백신 미접종 추정"

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코로나19 박멸하고 비상방역전 승리 선포"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를 주재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가 완전히 해소됐다고 선언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1일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가 진행되었다"며 "김정은 동지께서 최대비상방역전의 승리를 선포하는 역사적인 총화회의에서 중요연설을 하시었다"고 보도했다. 2022.8.11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렸던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나타났다.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지난 10일 평양에서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 토론 연설에서 "이 방역 전쟁의 나날 고열 속에 심히 앓으시면서도 자신이 끝까지 책임져야 하는 인민들 생각으로 한 순간도 자리에 누우실 수 없었던 원수님"이라고 언급했다.

오빠인 김 위원장이 이른바 '유열자'(발열자)였다고 공식 석상에서 발언한 것이어서 주목을 받았다. 코로나 사태 속에 기밀 중의 최고 기밀인 최고지도자의 건강 상태에 대해 북한이 공개적으로 직접 거론한 것은 처음이다.

김 위원장이 코로나19로 의심되는 고열을 앓았고, 이후 치료를 통해 회복했음을 유추해 볼 수 있는 발언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고열을 앓았다는 표현이 등장하는데 관련해서 저희가 공식적으로 확인해드릴 만한 내용은 없다"며 말을 아꼈다.

연합뉴스

북한 김여정, 비상방역총화회의서 코로나19 남측 책임론 제기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10일 평양에서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를 주재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종식을 선언했다.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토론자로 나서 공개 연설을 통해 남측에 의해 코로나19가 북에 유입됐다고 주장하며 강력한 보복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위협했다. [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2022.8.11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다만, 북한 매체에 등장한 김 위원장의 공개 행보를 되짚어보면 신변에 이상이 생겼던 시기를 유추해볼 수 있다.

기저질환 없는 코로나 환자 치료에 걸리는 통상적인 기간이 일주일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최근 김 위원장이 일주일 이상 공식 석상에서 사라진 기간은 총 세 차례다.

지난 5월 2일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돌 경축 열병식에 참가한 평양시내 학생·청년들과 기념촬영을 한 뒤 열흘 간 잠행에 들어갔다.

그러다 열흘이 지난 5월 12일 당 중앙위 8기 8차 정치국회의를 사회하면서 북한 내부에 4월 말부터 코로나19가 확산하고 공식적으로 알렸다.

4월 말 열병식과 후속 행사를 치르는 과정에서 수많은 사람과 접촉한 과정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대목이다.

당시 북한은 "4월 말부터 원인을 알 수 없는 열병이 전국적 범위에서 폭발적으로 전파 확대돼 짧은 기간에 35만명의 유열자(발열자)가 나왔다"고 밝혔다.

특히 김 위원장은 "열병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동시다발적으로 전파확산됐다"는 점을 "심각히 지적했다"고 말했는데, 지난 4월 평양에서 군중들이 모인 가운데 열린 열병식 등 대형 정치행사가 결국 코로나19 확진의 직접적 원인임을 사실상 인정한 셈이었다.

비록 나중에 공식적으로 확산 사실을 공개해지만 김 위원장도 이때 걸렸을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관측이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지난 5월 29일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협의회에 참석한 뒤 열흘간 또다시 종적을 감췄다.

이 기간 김덕훈 내각 총리가 평양 화성지구 1만 세대 살림집 건설장과 평안남도 농촌을 돌며 경제 현안을 챙겼고, 의료기구공장과 약국을 방문해 코로나19 의약품 대책을 점검했다.

김 위원장이 다시 모습을 드러낸 건 열흘이 지난 6월 9일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5차 전원회의 확대회의 때였다.

연합뉴스

[그래픽] 북한 김정은 최근 주요 공개 행보
(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렸던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나타났다.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지난 10일 평양에서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 토론 연설에서 오빠인 김 위원장이 이른바 '유열자'(발열자)였다고 공식 석상에서 발언했다. bjbin@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7월 들어서는 잠행 기간이 더욱 길어졌다.

김 위원장은 7월 8일 당 생활지도 간부 특별강습회 참석자들과의 기념사진 촬영 일정 이후 20일 가까이 공개석상에 나오지 않았다.

그러다 북한이 '전승절'로 칭하는 정전협정 체결 69주년인 7월 27일에 기념행사에 참석하며 공개활동을 재개했다.

앞서 국가정보원은 지난 5월 19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 위원장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고한 바 있다.

실제로 한국과 미국은 북한에 여러 차례 백신과 의약품 지원을 제안했으나 거부됐고, 코백스(COVAX·국제 백신 공동 구입 프로젝트)의 백신 제공 제안 역시 수용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전날 연설에서 "아직까지 왁찐(백신) 접종을 한 차례도 실시하지 않은 우리나라에서 기승을 부리던 전염병 확산 사태를 이처럼 짧은 기간에 극복하고 방역 안전을 회복하여 전국을 또다시 깨끗한 비루스(바이러스) 청결 지역으로 만든 것은 세계 보건사에 특기할 놀라운 기적"이라고 주장했다.

clap@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