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푸틴·젤렌스키 만날까… “G20서 정상회담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오른쪽) 우크라이나 대통령. 타스·EPA 연합뉴스


오는 11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간 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는 인도네시아 측 발언이 나왔다.

10일(현지시간) 러시아 타스통신에 따르면 호세 타바레스 러시아 주재 인도네시아 대사는 이날 “우리는 G20 정상회의 기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회담을 개최하는 데 관심이 있다”며 “인도네시아는 이 회담을 마련할 준비가 됐으며 양국 대통령이 모두 G20 행사에 참석하는 것을 보고 싶다”고 말했다.

타바레스 대사는 이어 “푸틴 대통령이 행사에 직접 참석한다면 안전을 확실하게 담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 등 G20 서방 회원국들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이유로 푸틴 대통령을 초청하지 말 것을 요구했으나, 올해 의장국인 인도네시아는 비동맹 중립 외교를 고수하며 푸틴 대통령뿐 아니라 젤렌스키 대통령도 G20 정상회의에 초청했다.

미하일로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보좌관은 이번 주 초 푸틴 대통령이 직접 G20 회의에 온다면 젤렌스키 대통령도 참석할 것이라고 밝혀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양국 정상의 첫 만남이 성사될 가능성을 높였다.

그러나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크렘린궁 대변인은 앞서 “푸틴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에 직접 갈지 아니면 화상으로 참석할지는 아직 결정된 게 없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놔 두 대통령의 G20에서 마주 앉게 될지는 현재로선 미지수다.

이정수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