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중국집·다방에서 '짬짜미'…철근 가격 짜고친 현대제철 등 철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식당·다방 등에 모여 담합 모의
수사 협조 안해…7대 제강사 검찰 고발


파이낸셜뉴스

철근 자료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조달청 철근 입찰에서 수년간 담합 행위를 일삼은 현대제철 등 11개사가 2500억원이 넘는 과징금을 내게 됐다. 이번 담합은 현대제철, 동국제강, 한국철강과 같은 대형 제강사뿐 아니라 제강사로부터 원재료를 구매해 철근을 만드는 압연회사까지 모두 가담했다. 업체들의 투찰율은 99.90%를 넘어섰다. 담합을 주도하고, 조사에 응하지 않은 국내 7대 제강사는 검찰에 고발될 예정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012~2018년 조달청이 정기적으로 발주한 철근 연간단가계약 입찰에서 사전에 낙찰 물량을 배분하고 투찰가격을 합의한 현대제철 등 11개사에 대해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총 2565억원을 부과하고, 이 중 7개사 및 7개사의 전·현직 직원 9명에 대해서는 검찰에 고발하기로 결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적발된 업체는 현대제철, 동국제강, 대한제강, 한국철강, 와이케이스틸, 환영철강공업, 한국제강, 화진철강, 코스틸, 삼승철강 및 동일산업 등이다.

파이낸셜뉴스

과징금 부과 내역 [표=공정거래위원회] /사진=fn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식당·다방 등에 모여 담합 모의

현대제철 등 11개사는 2012~2018년 조달청이 정기 발주한 희망수량 경쟁방식의 철근 연간단가계약 입찰에 참가하면서, 사전에 자신들이 낙찰 받을 전체 물량을 정한 후 이를 각 업체별로 배분하고 투찰가격을 합의했다.

입찰참가업체들의 투찰율은 98.94~99.99%이며, 특히 2012~2015년에는 거의 99.90% 이상이고 대부분 99.95%를 넘었다. 업체들의 합의는 입찰 공고 이후부터 가격자료 제출일, 입찰 당일까지 치밀하게 이어졌다.

입찰 공고가 나면 이들 중 7대 제강사의 입찰담당자들은 카페에 모여 당해 입찰에서의 낙찰 물량 배분을 협의했다. 입찰 공고 이후 조달청은 입찰에서의 기초금액 산정에 필요한 가격자료 제출을 업체들에게 요구했는데, 이 날 국내 7대 제강사와 압연사의 입찰담당자들은 대전역 인근 중식당·다방 등에서 모임을 갖고 낙찰 물량을 각 업체별로 배분했다.

입찰 당일엔 국내 7대 제강사와 압연사의 입찰담당자들은 대전역 인근 식당 등에서 모여 최종 결정된 각 업체별 배분 물량·투찰가격을 점검하고 투찰 예행연습을 하기도 했다.

업체들은 사전에 배분된 물량을 희망수량으로 하고 합의된 가격으로 투찰함으로써 사전에 배분된 물량 그대로를 낙찰 받았다.

파이낸셜뉴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 뉴스1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사 협조 안해…7대 제강사 검찰 고발

공정위는 담합에 가담한 11개사(와이케이스틸의 경우 분할존속회사인 야마토코리아홀딩스)에 대해 ‘행위금지명령’을 내리고, 과징금 총 2565억원을 부과했다.

아울러 이 사건 담합을 주도하고, 담합 사실을 부인하는 등 공정위 조사에 협조하지 않은 7대 제강사에 대해서는 검찰에 고발하기로 결정했다.

담합 주도성 등을 고려하여 현대제철 전·현직 직원 2명, 동국제강·대한제강 전직 직원 각 1명, 한국철강·와이케이스틸·환영철강공업 현직 직원 각 1명, 한국제강 현직 직원 2명에 대해서도 검찰에 고발한다.

공정위 관계자는 "민간분야 철근 가격 담합, 철스크랩 구매 담합 등에 이은 공공분야 철근 입찰 담합에 대해서도 엄중히 제재했다"며 "주택·건설 산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등 경제적 파급력이 큰 철근 시장에서의 경쟁제한 행위를 시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공정위는 앞으로 산업의 경쟁력을 저하시키는 원자재·중간재 담합에 대한 점검도 강화하고, 담합 적발 시 무관용 원칙으로 엄중하게 조치할 계획이다.
#현대제철 #동국제강 #한국철강 #공정거래위원회 #대한제강 #와이케이스틸 #환영철강공업 #한국제강 #화진철강 #코스틸 #삼승철강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