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LH 김현준 사장 사의 표명…내주 차기 사장 공모 예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김현준 사장이 자리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대내외에 밝힌 것으로 11일 확인됐다.

11일 정부와 국회에 따르면 김 사장은 지난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직접 사퇴 의사를 전달했다. 김 사장의 임기는 2024년 4월로 1년 8개월 이상 남아 있다.

LH 측은 "다음 주 중 퇴임 절차가 진행될 것"이라면서 "퇴임 이후 자연스럽게 차기 사장 공모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 사장은 행정고시 35회로 공직에 입문해 국세청장을 지냈다. 지난해 4월 LH 임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이 불거진 직후, 사정기관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LH 사장에 올랐다.

취임 후 땅 투기 사건을 수습하기 위해 전 직원 재산등록 등을 도입하는 등 부동산 투기 등 부정부패 재발 방지 시스템을 만들고, LH 혁신위원회·적극행정 위원회를 신설해 조직 쇄신에 나섰다.

그러나 최근 일부 직원들이 공식적인 회사 출장지에서 골프를 치는 등 물의를 빚으며 '기강 해이' 논란이 일었다. 지난달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원희룡 장관이 잇달아 유감을 표하고 고강도 문책을 예고한 바 있다.

후임 사장으로는 윤석열 대통령의 부동산 공약 설계를 주도한 김경환 전 서강대 교수와 심교언 건국대 교수, 이한준 전 경기도시공사 사장 등이 하마평에 오른다.

한편 이번 김 사장의 퇴임으로 문재인 정부가 선임한 대형 공공기관장의 사퇴가 줄 이을지 주목된다.

지난달 초에는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 정책을 설계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홍장표 원장과 문 정부의 대통령실 일자리수석을 지낸 황덕순 한국노동연구원(KLI) 원장 등 국책연구기관장들이 현 정부와의 정책 이견과 사퇴 압박 등에 반발하며 사임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