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中 "중식당 많은 대만은 중국땅"..네티즌 "그럼 KFC 많은 베이징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화춘잉 트위터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대만 타이베이에 중국 음식점이 많다며 "대만이 중국의 일부라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주장해 비판 받고 있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7일 자신의 트위터에 타이베이의 중국 음식점이 표시된 지도 사진과 함께 "바이두 지도에 따르면 타이베이에는 산둥 만두 전문점이 38곳, 산시 국수 전문점이 67곳 있다"며 "입맛은 사람을 속일 수 없다. 대만은 항상 중국의 일부였다. 오랫동안 길을 잃은 아이는 결국 집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썼다.

해당 글은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대만을 방문한 것에 대응해 중국이 대만을 포위하는 형태의 군사훈련을 실시하며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 올라왔다.

외신들은 대만이 중국의 영토라는 중국의 주권을 주장하기 위해 식당 목록을 동원한 그의 주장에 누리꾼들의 조롱이 쏟아졌다고 전했다.

파이낸셜뉴스

[화춘잉 트위터에 붙은 댓글들.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누리꾼들은 "타이베이에는 100개의 라면 가게가 있다. 그러니 대만은 분명히 일본의 일부이다", "구글 지도에 따르면 베이징에는 17개의 맥도널드, 18개의 KFC, 19개의 버거킹, 19개의 스타벅스 매장이 있다. 입맛은 속이지 않는다. 중국은 언제나 미국의 일부였다. 오래전 잃어버린 그 아이는 결국 집으로 돌아올 것이다" 등 화 대변인의 트윗에 빗댄 조롱성 글을 쏟아냈다.

일부는 화 대변인의 논리대로라면 중국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훨씬 너머에 있는 곳에 대해서도 자국의 영토라고 주장할 수 있냐며 비아냥댔다.

AFP 통신은 "중국에서는 가상사설망(VPN)을 이용하지 않으면 볼 수 없는 트위터에 화 대변인이 올린 글의 허점을 찾기 위해 트위터 이용자 수천명이 달려들었다"고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