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사설] 호주도 가세한 ‘가스 전쟁’, 보다 적극 대처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유럽의 에너지 위기 속에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이 미국 루이지애나주 캐머론 패리시 항에서 예인선에 이끌려 부두에 접안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호주가 액화천연가스(LNG) 수출 물량을 감축할 움직임을 보이면서 지구촌의 LNG 확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서 비롯된 유럽발(發) 에너지 위기의 먹구름이 한층 깊어지는 모양새다. 그렇지 않아도 지금 세계 각국은 LNG 물량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로 인해 LNG 가격은 플래츠JKM 가격지수 기준으로 지난 2월 우크라이나 전쟁 직전 대비 80% 급등했다. 지구촌의 탄소배출 억제 정책이 본격화하기 전인 2년 전과 비교하면 무려 20배 가까이 치솟은 가격이다.

문제는 LNG 품귀 가능성이다. 겨울철 에너지원 확보를 위해 각국이 더욱 치열한 LNG 쟁탈전에 나서면서 자칫 웃돈을 주고도 필요 물량을 구입하지 못하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그리고 이는 곧바로 겨울철 블랙아웃(대정전) 위기로 이어질 일이다.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따르면 지난 7일 기준 한국가스공사의 LNG 비축량은 181만t으로, 총저장용량 557만t의 34% 수준이다. 정부는 이 같은 비축량이 하절기 비축 의무량 91만t의 두 배에 이른다며 LNG 위기설을 배척하고 있으나 이 비축량만 해도 지난해 8월 평균 비축량 53%에 20% 포인트 가까이 못 미치는 규모다. 이와 관련해 가스공사 측은 최근 올해 도입해야 할 LNG 물량을 3883만t에서 4125만t으로, 242만t 늘렸다고 한다. 자칫 LNG 확보전이 가열될 경우 필요 물량을 확보하지 못할 가능성에 대비하려는 포석이라 하겠다.

문제는 이 같은 목표치를 순조롭게 달성할 수 있느냐는 점이다. 계획대로라면 올해 약 957만t을 추가 구입해야 하는데 호주의 수출 제한이 시행되면 더욱 쉽지 않을 일이다. 범정부 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LNG 확보 노력을 펼쳐야겠다.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