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여기는 남미] 경찰 수화기 속 아이 “경찰 아저씨, 너무 배가 고파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브라질 벨루오리존치의 경찰은 최근 1통의 전화를 받았다. 범죄가 발생했을 때 피해자가 신고를 하는 긴급라인이었다.

무슨 사건이 터진 줄 안 경찰은 "무슨 일입니까. 어떻게 도와드릴까요"라고 했지만 수화기 건너편에선 뜻밖에도 한 어린아이 목소리가 들려왔다.

아이는 "경찰 아저씨, 너무 배가 고파서 전화했어요. 집에 먹을 게 아무 것도 없어요"라며 울먹였다.

경찰은 부모가 아이를 학대하는 줄 알았다고 한다. 아이가 댄 주소로 경찰이 급히 출동한 건 그 때문이었다.

하지만 아동학대는 없었다. 집에는 자식들을 홀로 키우는 46세 엄마 세실리아가 살고 있었다. 경찰에 전화를 건 아이는 이 여자의 11살 아들 M.B였다.

이니셜만 공개된 아이의 말은 모두 사실이었다. 혼자서 아이들을 키우다 일자리를 잃었다는 엄마는 "돈이 없어 아이들에게 먹을 걸 주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들에게 물어보니 3일간 식구들이 먹은 건 밀가루와 물이 전부였다. 경찰은 "먹을 것이라곤 하나도 없는 집에서 직접 그런 이야기를 들으니 당장 눈물이 날 것 같았다"고 말했다.

그냥 돌아가도 될 일이지만 경찰들은 매정하지 않았다. 그 길로 인근 슈퍼마켓으로 달려간 경찰들은 한가득 식품을 사 가족들에게 안겨주고 돌아왔다.

사연은 복수의 브라질 언론에 보도되면서 브라질 전역에 알려졌다.

경찰엔 격려의 박수가 쏟아졌지만 가족에겐 "너무 안타깝다" "미력하지만 내가 돕고 싶다"는 온정이 쇄도했다.

덕분에 현지 언론이 며칠 뒤 찾아간 가족의 집 부엌엔 식품이 잔뜩 쌓여 있었다. 배가 고프다며 경찰에게 전화를 한 11살 소년 M.B는 "태어나서 한 번 구경도 못한 식품들까지 왔다"고 말했다.

엄마 세실리아는 "일용직 일을 전전하다 코로나19로 일을 잃었고 이후 고생의 연속이었다"며 눈물을 훔쳤다.

그는 "이 순간을 절대 잊지 않겠다. 배고픔이란 정말 고통스러운 일"이라며 "어서 다시 일을 하고 싶다. 아이들을 굶겨죽이는 부모가 되긴 싫다"고 덧붙였다.

브라질의 민간단체 재단 바르가스에 따르면 2022년 현재 브라질 전체 국민의 30%는 하루 5.5달러 미만의 돈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빈민이다. 2014년 빈곤율은 24%까지 떨어졌지만 코로나19, 인플레이션이 겹치면서 30%대로 늘어났다.

손영식 남미 통신원 voniss@naver.com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