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카카오, 부산 지역 초정밀 버스 위치 정보 제공…"제주.울산.춘천.목포에 이어 5번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황철훈기자] 카카오가 지도 앱 서비스 ‘카카오맵’에서 부산 지역 초정밀 버스 위치 정보를 제공한다고 10일 밝혔다.

초정밀 버스 위치 정보는 위성항법시스템(GNSS)을 활용해 지도상에 실시간 버스 위치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10㎝ 단위의 버스 위치 정보를 초 단위로 갱신해 보여줘 버스 이용객들의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용 방법은 카카오맵 첫 화면에서 상단 검색창의 메뉴바 혹은 우측 레이어 버튼을 누르고 초정밀 버스 기능을 켜면 된다. 정류장 검색이나, 대중교통 길찾기에서 상세경로 선택 시에도 초정밀 버스 위치 정보가 제공된다. 버스 아이콘마다 노선번호를 표기하고 버스 종류에 따라 색상을 구분해, 지도 위에서 원하는 버스를 빠르게 찾아볼 수 있다.

내비게이션 모드도 제공한다. 실제로 버스를 타고 주행하는 것처럼, 선택한 버스의 실제 위치에 맞춰 지도가 이동한다. 지도상에서 원하는 버스를 선택하면 내비게이션 모드가 실행된다. 이동 중인 정류장, 속도, 차량 번호까지 보여줘 버스 이동 경로와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초정밀 버스 위치 정보는 카카오와 지자체의 협력 모델이다. 카카오는 지난 2019년 9월, 제주도를 시작으로 올해 5월 울산과 춘천, 목포에도 초정밀 버스 위치 정보 서비스를 적용했다. 연내 광주 등 다양한 지역으로 서비스를 지속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앞으로 이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 업데이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color@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