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김경수 사면에 힘 싣는 野.. 박홍근 "국민통합 고려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8.15 광복절 특별사면 앞두고 김경수 포함 여부 촉각
박홍근 "사면권 행사시 국민통합 측면 담아야"
강훈식 "국민통합 생각한다면 당연히 포함돼야"


파이낸셜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왼쪽), 김경수 전 경남지사.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이 8.15 광복절을 앞두고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 사면·복권에 힘을 싣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정권 초 국민통합을 고려해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에 김 전 지사를 포함시켜야 한다는 의견이다.

야권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사면하면 김경수 전 지사도 사면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내놓는 가운데 윤 대통령의 선택에 관심이 모아진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명박 전 대통령·김경수 전 지사 사면과 관련 "사면은 대통령 고유 권한이라 이러쿵 저러쿵하기 힘들다"면서도 "사면에 국민의 뜻을 담아서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사면권을 행사할 것이라면 대통령 고유 권한일지라도 국민통합 측면을 어떻게 담을지가 중요하다"며 사실상 김 전 지사에 대한 사면·복권에 힘을 실었다.

민주당 당권주자 강훈식 당 대표 후보 또한 지난 7월 26일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석열 정부가 국민통합을 생각한다면, 이명박 전 대통령만 빼주기 위한 사면이 아니라 국민통합을 생각한다면 당연히 김 전 지사도 포함돼야 한다"고 찬성 입장을 밝혔다.

윤영찬 최고위원 후보는 전날 파이낸셜뉴스와 인터뷰에서 "개인적으로는 사면·복권됐으면 하는 바람이 매우 크다. 그 선거는 무리할 이유가 없는 선거였고, 김 전 지사가 댓글이나 여론을 조작한다고 바뀔 여론도 아니었다"며 "과도한 혐의를 씌웠고 형을 살고 있다고 보기 때문에 빨리 일상에 복귀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게 제 바람"이라고 했다.

김 전 지사 사면은 정치적으로도 여러 역학 관계가 얽혀 있다. 윤 대통령의 취임 후 첫 사면권 행사로 정무적 판단의 의미가 있는 데다, 민주당으로서도 친문재인계 구심점이 생기면서 계파 구도가 재편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8일 대통령실에서는 김경수 전 지사가 사면 대상에서 제외될 것이란 언론 보도에 대해 "아직 결정된 바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브리핑을 통해 "사면 내용에 대해 저희가 확인해 드릴 수 있는 내용은 없다. 사면 대상자는 사면심사위원회의 의견을 참고해서 국무회의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이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별사면 #박홍근 #광복절특사 #이명박전대통령 #윤석열대통령 #MB사면 #김경수사면 #김경수전지사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