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중대본 "감염취약시설 집중관리 통해 치명률 낮출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고 있는 지난 7월 14일 서울 송파구립요양센터에서 송파구청 관계자들이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넉 달 만에 다시 15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정부가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집중관리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을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1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날 질병관리청으로부터 ‘감염 취약시설 집단발생 사례분석을 통한 감염 확산 관리방안’을 보고받고 이를 논의했다. 감염취약시설은 요양병원, 정신병원, 장애인수용시설 등을 말한다.

중대본에 따르면 지난 3월 기준 사망자 중 감염취약시설 사망자 비중은 32.7%에 달한다. 코로나19로 인한 전체 사망자의 3분의 1이 감염취약시설에서 나오는 셈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감염 취약시설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함으로써 현재의 치명률을 더 낮추겠다는 방침이다.

중대본이 집단감염이 발생한 병원의 대응 우수사례를 분석한 결과 △평상시 감염 관리자 지정 △병상 간 충분한 거리 확보 △확진자 발생 시 다인병실 내 물리적 격벽 설치 △확진·비확진자 동선 구분을 철저히 해 추가 확진자를 최소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요양·정신병원의 자체적인 감염관리 역량 강화와 인식 제고 △예방적 차원의 시설·환경 개선 △유기적 대응체계 구축 등이 감염확산 차단의 주요한 요인으로 확인됐다.

이에 중대본은 우수사례를 전파하고 감염병 관리자 교육 활성화 등을 통해 감염 취약시설 입소자를 중점적으로 보호하겠다는 계획이다.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감염 취약시설에서의 중환자율과 치명률을 전략적으로 낮춘다면 현재의 치명률은 더 낮아질 수 있다"며 "감염병 관리자를 지정하고 반복적으로 집중교육을 시켜 어떠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빠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감염 취약시설 환자가 이송되는 거점병원에 대해서도 실태파악을 하겠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의료의 질, 운영 상황 등 거점병원에서 환자 대응능력이 제대로 있는지, 운영 실태는 어떤지, 지원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점검을 지속적으로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역시 "정부는 지자체와 함께 감염취약시설 우수사례와 개선사례를 전파하도록 하겠다"며 "앞으로도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모니터링을 계속하고 상황별 시나리오에 맞게 모의훈련을 하고 간병인 등을 대상으로 감염관리교육을 실시해 감염취약시설을 집중 관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신규 확진자는 15만1792명으로 지난주 같은 기간 대비 26% 늘어났다. 위중증 환자 수와 사망자 수는 각각 402명, 50명이다. 현재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37.8%며 확진자 30만명 발생에 대비해 1574개 병상이 확보된 상태다. 일반 격리병상도 6800여개가 준비돼 가동되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