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준석 성상납 의혹’ 기업인, 국힘에 “가처분 재판 때 증언할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사기록 보라… 이준석 행태 드러날 것”
“이준석 요구로 김상민에게 500만원 후원”
서울신문

이준석 대표.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에게 성상납 등을 한 의혹으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구속수감)가 국민의힘에 이 대표가 자동 해임을 막고자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효력 정지 가처분을 신청한 재판에 증인으로 나서게 해달라고 국민의힘에 요구했다.

김 대표의 법률대리인인 강신업 변호사는 9일 서울구치소에서 경찰의 접견 조사를 마치고 나오며 취재진에게 “김 대표와 아이카이스트 직원 장모씨를 가처분 재판의 증인으로 출석하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강 변호사는 또 “서울경찰청 수사기록을 볼 수 있도록 (국민의힘이) 법원에 문서제출명령도 신청해야 한다”면서 “그렇게 되면 가처분 신청 재판에서 이 대표의 행태가 고스란히 드러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김 대표에게서 성상납을 받고 증거인멸을 시도했다는 의혹에 휩싸이며 지난달 ‘당원권 6개월 정지’의 중징계를 받았다. 이 대표 최측근인 김철근 당대표 비서실장은 당원권 2년 정지를 받았다.

앞서 이 대표는 성상납 의혹 등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거듭 밝혔었다.
서울신문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지도체제가 또다시 흔들리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배현진 의원이 최고위원을 사퇴해 당내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로의 체제 전환 요구가 나와 균열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31일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도 현재 당이 총체적인 위기에 빠졌다며 쇄신을 위해 최고위원직에서 사퇴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힘 원내대표실 앞 모습. 공동취재사진 2022.07.31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선출된 주호영의원이 9일 국회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감을 발표하고 있다. 2022.8.9 김명국 기자


‘자동해임’ 이준석 “받아들일 수 없다”
비대위 체제 전환에 가처분 신청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와 전국위원회를 잇따라 열어 주호영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했고, 이 대표는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가처분 신청을 예고했다.

이 대표는 이날 당의 비대위 체제 전환에 따른 자신의 자동 해임을 저지하기 위한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가처분 신청합니다”라며 공식 선언했다.

김 대표는 2013년 두 차례 성상납을 포함해 이 대표에게 각종 접대를 한 의혹으로 경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 현재 별개의 사건으로 구속된 상태다.

강 변호사에 따르면 김 대표는 이날 경찰의 5차 접견 조사에서 2014년 이 대표와의 만남과 접대 경위를 진술했다.

김 대표는 2014년 1월 15일 이 대표 소개로 김상민 당시 국회의원과 함께 술자리를 했고, 다음날 이 대표가 김 의원에게 후원금을 내라고 요구해 500만원을 냈다고 진술했다.

이어 사흘 뒤 이 대표에게 200만원 상당의 술 접대를 했고, 이 자리에 기획재정부 국장과 탤런트 2명이 동석했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또 이 대표가 법조·언론·정치 분야의 유력 인사가 포함된 모임에 자신을 초대해 이들과 1년 정도 알고 지내며 서로 도왔다고 진술했다.
서울신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페이스북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7일 경북 울릉군 사동항 여객터미널에서 선박 탑승을 위해 이동하고 있는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주리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