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검찰, ‘대장동 핵심 실무’ 정민용 변호사 소환... 윗선 연결고리 추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장동 개발 특혜 비리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 강백신)는 9일 대장동 개발 사업 추진 당시 핵심 실무를 담당했던 정민용 변호사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조선일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변호사는 화천대유 관계사 천화동인 4호 소유주로 ‘대장동 사건’ 핵심인 남욱 변호사(구속 기소)의 대학 후배다. 지난 2014년 10월 남 변호사 소개로 성남도시개발공사 전략사업팀장으로 입사한 뒤 전략사업실장으로 승진했다. 정 변호사는 성남도시개발공사가 2015년 대장동 사업의 민간사업자를 선정할 당시 심사위원으로 참여하고, 사업 진행 과정을 유동규(구속 기소) 당시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직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변호사는 유 전 본부장 등 ‘대장동 4인방’과 공모해 화천대유, 천화동인 1∼7호에 최소 1827억원의 이익이 돌아가게 사업을 짜고, 공사 측에 그만큼의 손해를 입힌 혐의로 불구소 기소됐다. 또 화천대유 등 민간사업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대가로 35억원을 받은 혐의도 받는다.

정 변호사는 대장동 사업에서 ‘윗선’과의 연결고리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정 변호사가 대장동 사업 추진 과정에서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 비서실을 수차례 찾아가 보고서를 전달했다는 법정 증언도 나왔다. 성남도시개발공사에서 정 변호사의 직속 상관으로 근무했던 김민걸 회계사는 지난 3월 ‘대장동 일당’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정 변호사가 보고서를 성남시장 비서실에 가져다 준 일이 복수의 횟수로 있었다”고 말했다.

검찰은 문재인 정부 당시 ‘부실 수사’라는 비판이 제기됐던 ‘대장동 사건’에 대해 원점에서 다시 들여다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민간 개발’에 이어 ‘공영 개발’ 방식으로 추진되던 대장동 사업이 이재명 민주당 의원이 성남시장에 당선된 이후 ‘민·관 합동개발’ 방식으로 바뀐 과정부터 다시 들여다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송원형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