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여기는 남미] 가상현실 활용해 샴쌍둥이 분리 성공한 브라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막대한 치료비 때문에 수술을 엄두도 내지 못하는 중남미의 샴쌍둥이들에게 희망의 소식이 전해졌다.

가상현실을 활용한 준비 끝에 샴쌍둥이 분리수술에 성공, 세계적 화제가 된 브라질이 중남미 샴쌍둥이들에게 무료수술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수술을 이끈 브라질의 신경외과전문의 가브리엘 모파레흐는 "중남미의 모든 샴쌍둥이가 무료로 수술을 받도록 한다는 협약이 체결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모파레흐는 "많은 샴쌍둥이가 무료수술을 받도록 언론이 적극적인 보도로 이 같은 사실을 널리 알려주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무료수술은 최근에 화제가 된 분리수술을 재정적으로 후원한 영국의 자선단체 제미니 언트윈드와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주 뇌연구소가 협약을 맺으면서 가능해졌다.

먼저 프로젝트를 제안한 건 영국 재단이었다.

샴쌍둥이 분리수술의 최고 권위자이자 단체의 설립자인 영국의 소아외과 전문의 오와세 젤라니가 브라질에 전면적인 무료수술을 제안했다.

최근의 샴쌍둥이 분리수술을 참관한 그는 브라질의 의료 인프라, 의료수준 등을 높이 평가하고 이 같은 제안을 했다고 한다. 브라질은 흔쾌히 제안을 수용하고 수술과 재활에 드는 모든 경비를 부담하기로 했다.

브라질에선 최근 4살 된 샴쌍둥이 분리수술에 성공했다. 의학계에선 아이들이 성장해 쉽지 않은 수술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컸다.

수단, 터키, 이스라엘, 파키스탄 등지에서 5건의 분리수술에 참여한 젤라니조차 "성장하면서 뇌가 완전히 융합됐고, 정맥을 공유하고 있어 이번 케이스가 가장 어려운 사례가 될 것"이라고 걱정했다.

예상대로 수술은 쉽지 않았다. 샴쌍둥이를 분리할 때 예비수술은 4번이 보통이지만 4살 샴쌍둥이는 7번 예비수술을 받았다.

하지만 가상현실을 활용 등 첨단 기술을 이용한 준비 끝에 수술은 성공했다.

2018년 브라질 북부 호라이마주에서 태어난 후 8개월째 되는 시점부터 줄곧 병원 침대에서만 생활해온 샴쌍둥이는 성공적 분리수술을 받고 이제 재활치료를 받게 된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수술경과가 매우 좋은 샴쌍둥이 중 한 명은 이르면 2주 내 퇴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한 명은 뇌를 덮은 부분 피부이식수술을 한 차례 더 받고 퇴원한다.

서로의 얼굴을 볼 수 있게 된 쌍둥이들은 재단의 후원으로 무료로 재활치료를 받는다. 샴쌍둥이 분리수술 후 가장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과정이다.

모파레흐는 "브라질에서 무료수술을 받는 모든 샴쌍둥이에게 재활치료까지 완벽하게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남미통신원 임석훈 juanlimmx@naver.com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