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집중호우에 편의점 수백곳 피해…새벽배송 지연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FC몰·코엑스 등 대형 쇼핑몰도 침수·누수

롯데온·쓱닷컴 등 일부 지역 배송서비스 불가 안내

배달플랫폼 요기요 등도 서비스 중단되거나 지연

서울을 비롯한 중부지방 일대에 쏟아진 80년만에 기록적인 집중폭우로 유통업계 피해가 속출했다.

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전날 오후 9시쯤 서울 여의도 IFC몰 천장에서 누수가 발생해 쇼핑몰 안으로 빗물이 쏟아졌다. IFC몰은 곧바로 보수작업을 진행해 현재는 정상영업 중이다.

강남 고속버스터미널 출구와 이어진 센트럴시티 파미에스테이션 내 일부 매장에도 빗물이 들어차면서 침수 피해가 발생했다. 센트럴시티 관계자는 “직원이나 고객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면서 “침수 매장 일대는 오늘 휴점하고 안전 점검 등 보수 작업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코엑스몰 별마당도서관 앞쪽으로도 천장에서 빗물이 쏟아지는 피해가 발생했다. 별마당 도서관의 경우 비에 젖은 책이 있는지 확인 작업을 진행 중이지만 현재 영업에는 문제가 없는 상황이다.

다만 별마당 도서관 앞쪽 스타벅스 매장은 침수 피해로 오전 영업을 중단하고 복구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스타벅스는 서울과 경기 지역 매장 12곳이 누수·침수 피해로 오전 영업을 중단한 상태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일부는 오후에 영업을 재개할 방침이지만 코엑스 등 대형 시설에 입점한 매장은 건물 상황에 따라 영업 재개 시점이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편의점 매장의 피해도 잇따랐다. CU의 경우 현재까지 약 200여개 점포가 침수와 누수, 정전 등으로 피해를 봤다. 현재 60% 정도 복구가 진행됐으며 7개점은 영업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GS25는 이날 오전 9시 기준으로 강남구와 서초구, 동작구 등의 매장 46곳, 세븐일레븐은 40여곳이 침수됐다.

온라인 쇼핑몰의 배송 차질도 잇따랐다. 새벽 배송업체 마켓컬리의 경우 “배송 매니저 안전을 위해 서행 운전을 하고 있고 일부 도로가 침수로 통제돼 우회로를 이용하느라 배송이 다소 지연될 수 있다”는 공지사항을 띄웠다.

마켓컬리는 통상 전날 주문하면 새벽 7시 전에 물건을 배송해주지만, 이날 일부 지역 고객에는 오전 9시 이후에 배송된다는 문자를 발송했다. 도로 침수 등으로 차량 진입이 어려워 아예 배송이 불가능한 지역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쿠팡 로켓배송의 경우 전날 도착 예정이었던 로켓와우 제품이 이날 새벽 배송으로 밀리기도 했다. 롯데온은 롯데슈퍼프레시 일부 센터의 당일배송 서비스가 불가능하다는 공지를 띄웠고, SSG닷컴도 일부 침수 지역에서 배송 차량이 되돌아오기도 했다.

배달 플랫폼은 폭우로 인해 배달이 중단되거나 지연됐다. 요기요 익스프레스는 라이더의 안전을 위해 전날 서울 강남구, 서초구, 관악구, 동작구, 영등포구, 구로구 등 일부 지역의 배송 서비스를 일시 중단했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전날부터 자사 앱에서 배너를 통해 기상 악화로 인해 배달이 늦어질 수 있다고 공지하고 있다.

경향신문

9일 오전 서울 강남역 인근의 도로에 빗물이 고여있다. 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 제조업계나 통신업계는 특별한 피해가 보고되지는 않았다.

전날부터 폭우와 낙뢰로 서울 강남·서초구 일부 지역에서 정전이 발생하며 일부 유선 서비스 등이 한때 영향을 받았으나, 서비스 중단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고 업체들은 밝혔다.

각 통신사는 정전 시에도 기지국 우회 조치를 통해 통신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

하지만 오늘도 중부지방에 시간당 최대 30∼50㎜의 세찬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됨에 따라, 통신사들은 침수나 산사태 등 비상 사태에 대비해 장애 징후 등을 점검하고 있다.

정유미 기자 youme@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