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당헌 80조 개정' 격돌…박용진 "왜 침묵" vs 이재명 "저 때문 아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용 사면·장관 탄핵·민형배 복당 등 현안 두고 공방

더팩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후보가 9일 '당헌 80조 개정' 움직임에 대한 입장을 처음으로 밝혔다.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당 대표 후보자 방송 토론회에 출연해 기념촬영 하고 있는 (왼쪽부터) 이재명, 강훈식, 박용진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8·28 전당대회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이재명·박용진 후보가 9일 '당헌 80조 개정'을 두고 격돌했다. 박 후보는 해당 당헌 개정 반대와 함께 이 후보의 침묵을 정면 비판했고, 이 후보는 "저 때문에 하는 개정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두 후보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8·15 광복절 특사 사면 입장,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 추진 등을 두고도 맞붙었다.

이재명·박용진·강훈식(기호순) 후보는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진행한 첫 전국단위 토론회에 출연해 '야당의 역할'에 대한 주도권 토론과 '총선 승리 전략'에 대한 공통질문, 자유 주도권 토론 등에 대해 격론을 벌였다.

특히 2위 주자인 박 후보는 자신의 주도권 토론 시간을 이 후보에게 상당 부분 할애하며 집중 공세를 펼쳤다. 이 후보는 윤석열 정부의 법인세 감면과 국유자산 매각 기조, 기본소득 보장 방안 등 민생 현안 질의를 하면서 방어에 공을 들였다.

◆'당헌 80조 개정' 사당화 논란 공방

박 후보는 모두 발언에서부터 이 후보를 겨냥해 '사당화 논란'을 꺼내 들었다. 그는 "당헌 80조 개정과 관련해서 오죽 불안하고 자신 없으면 당헌까지 개정하려 하느냐 하는 국민들의 따가운 시선이 존재한다. 사당화 논란의 또 다른 자충수로 당내 논란을 만들지 않으려면 이 후보가 이 문제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입장을 밝히고 지지자들에게 자제를 당부하시는 것이 맞지 않나"라고 말문을 열었다. 해당 당헌은 부정부패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한다는 내용이다.

'윤석열 정부 5년 야당의 역할은 무엇이 돼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주도권 토론에 들어가기 전 이 후보가 박 후보를 향한 '노룩 악수' 논란에 사과하면서 토론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시작했다. 그러나 박 후보가 자신의 주도권 순서에 '당헌 80조 개정'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스튜디오 내 긴장감이 고조됐다.

박 후보는 "우리가 윤석열 정부를 부도덕한 정부, 문제가 있는 정부라고 하려면 우리 스스로도 돌아선 민심을 회복해야 하고 도덕적, 정치적으로 떳떳한 그런 지도부가 들어서야 된다"라며 이 후보에게 당헌 80조 개정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이 후보는 "저는 제가 알기로는 이게 당원들의 운동이 생기기 전에 이미 전대준비위와 비대위에서 이걸 추진했던 걸로 안다. 상당 정도 진척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그는 또 "여당일 때는 상관이 없는 조항인데 야당이 됐는데 지금은 아무나 그냥 기소해 놓고 무죄가 되든 말든 이런 검찰권 남용이 충분히 있을 수 있다"면서 "그런 상태에서 예를 들면 여당의, 정부의 야당 침탈 루트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저는 기소만으로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강 후보가 제안한 '1심 유죄 판결 시 당 직무 정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또 "박 후보님이 생각하시는 것처럼 이걸 개정하려는 게 저 때문이 아니다"라며 "여기 (당헌) 내용에 보면 부정부패한 경우가 있을 경우인데 저는 그런 사안에 해당되지가 않다. 두 번째로는 사무총장이 직무정지하고 윤리심판원을 회부할 수 있다는 재량 조항이라서 당 대표가 임명하는 사무총장이 실제로 당 대표에 대해서 재량 조항을 활용해서 할 수 있을 것 같지 않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거를 마치 저 때문에 한 것처럼 그렇게 얘기는 안 하시면 좋을 것 같다"라고 했다.

그러자 박 후보는 "다 알고 있는 사안을 길게 얘기했다"면서 "그러니까 왜 이 논란이 벌어진 지 한참이 지났는데 아무 말씀 안 하시느냐는 건가"라고 이 후보의 늦은 입장 표명을 지적했다.

이 후보는 "저는 여기에 대해서 특별한 의견은 없다. 해도 괜찮고 안 해도 괜찮고 그거는 제가 굳이 이래라저래라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고 하면서도 "검찰공화국에서 굳이 이런 조항들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는지"라고 밝혔다. 그는 또 "우리가 집권했을 때는 야당을 그렇게 비열하게 탄압하지 않는다. 지금의 집권여당은 검찰 권력을 남용하고 있다. 그걸 현장에서 우리가 보고 있지 않나. 지금도 아무 관계도 없는 제 변호인들을 희한한 이유를 붙여서 계속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 '무죄 돼도 좋다' 이런 취지로 그냥 기소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팩트

이날 토론회에서는 당헌 80조 논란 등을 중심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 입장, 민형배 의원 복당 등 당내 현안에 대해서도 공방이 오갔다.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는 후보들과 진행자. 왼쪽부터 이재명 후보, 김현정 앵커, 박용진 후보, 강훈식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용 사면' 두고도 李 "의견 제시 적절치 않아" vs 朴 "입장 계속 바꿔 안타깝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8·15 광복절 특사 발표를 앞두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에 대한 입장도 오갔다. 박 후보가 선명한 노선 투쟁을 언급하면서 "이 부회장 사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국민 여론은 찬성률이 높은 것 같다. 이건 대통령 고유 권한이라 제가 이래라저래라 또는 이게 좋다, 저게 좋다. 의견을 내는 게 적절치 않다"고 답했다. 그러자 박 후보는 "입장이 계속 바뀌셨다고 제가 대선 때도 뭐라고 막 한바탕 제가 비판을 했었던 것 같은데 여전히 그런다"면서 이 후보가 2017년 대선 경선 당시 문재인 당시 후보에게 '이재용 부회장 사면 불가론'으로 압박한 일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당시) 많은 국민들이 '원칙에 되게 분명하신 분이구나' 그렇게 했는데 그 원칙이 지금 흔들린 건지 아니면 생각이 아예 달라지신 건지"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 후보는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예를 들면 그때 당시에 그 후에도 제재를 많이 받았고 국민 여론은 그때는 절대로 안 된다는 게 대다수의 의견이었고, 지금은 또 많이 바뀌었다"고 반박했다. 이어 "재량에 있어서는 그 권한을 가진 사람이 국민의 의사를 존중하는 게 맞다"고 덧붙였다.

박 후보는 '위장 탈당' 논란이 있는 민형배 의원의 복당을 두고도 쉴 새 없이 몰아붙였다. 박 후보는 "만일 민 의원이 당의 요청으로 탈당을 한 것이면 그야말로 위장 탈당 논란의 한복판에 뛰어드는 거고 우리가 어렵게 이뤄낸 검찰 개혁이 도루묵 된다고 본다"며 '민 의원을 복당시키면 사실상 국민의힘의 주장에 손을 들어주는 일이 된다. 그런데도 복당에 대해서 생각이 계속 같은가"라고 물었다.

이에 이 후보는 "제가 그때 (이전 토론회에서) 말씀드린 거는 아마도 당이 요청한 일일 텐데 저는 정확한 정보는 없다"며 한발 물러섰다. 그러면서도 "구체적인 내용은 제가 모르지만 저는 민 의원이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 한 일이 아니라고 보기 때문에 저는 충분히 긍정적으로 검토할 만하다고 생각한다"고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경찰국 신설'과 관련 당 대응을 두고도 지난 토론회에 이어 공방이 벌어졌다. 이 후보가 "헌법을 어기는 행위 또는 하위 규범인 법률을 어기는 국정 운영이 있으면 거기에 대해서는 당연히 책임을 져야 하고 그 행위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기본적인 질서를 어지럽히는 일들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강력한 책임을 물어서 재발을 막아야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 추진 의사를 거듭 밝히자, 박 후보는 '해임 건의안'이 적잘하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탄핵이라고 하는 절차는 되게 지루한 절차적 과정으로 들어가게 된다. 또 윤석열 대통령이 '거대 야당이 되더니 막 우리를 이렇게 못살게 굽니다'라면서 피해자 코스프레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고 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다른 방법들도 있겠다"면서도 "탄핵은 우리가 할 수 있는 실효적 조치다. 해임건의안을 안 받으면 그만이지 않나. 괜히 시간 낭비하는 거 아니냐. (경찰국 신설이) 너무 심각한 현안이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킹메이커 당 대표'를 표방하는 강 후보는 이 후보가 당 대표가 될 경우 대권 주자 육성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파고들었다. 강 후보가 '(이 후보가 당 대표가 되면) 잠재적인 대선 주자 발굴 육성하는 데 구조적 한계 있다. 이런 우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라고 묻자 이 후보는 "대선 주자라고 하는 게 누가 키운다고 키워지거나 그러는 건 아닌 것 같다"라고 반박하면서 "제가 당 대표를 하면 그게 장애가 될 거라는 생각에 저는 동의하지 않는다. 오히려 많은 사람한테 기회를 주는 방법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