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로킷헬스케어, 구글 AI클라우드 기반 3D 바이오프링팅 의료 플랫폼 제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골관절염·당뇨병발(당뇨병성 족부 궤양) 치료 적용

[아이뉴스24 고종민 기자] 바이오헬스케어 기업 로킷헬스케어가 골관절염·당뇨병발(당뇨병성 족부 궤양) 치료 혁신을 위해 구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3D 바이오프린팅·AI 기술을 활용한 초개인화 의료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9일 밝혔다.

아이뉴스24

로킷헬스케어가 골관절염·당뇨병발(당뇨병성 족부 궤양) 치료 혁신을 위해 구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3D 바이오프린팅·AI 기술을 활용한 초개인화 의료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사진은 브라질에서 로킷 AI 장기재생 플랫폼 구글 클라우드로 피부 재생 성공 후 기뻐하는 환자 모습이다. [사진=로킷헬스케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회사에 따르면 로킷헬스케어의 AI 솔루션은 컴퓨터 비전과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환자의 환부를 정확히 인식하고, 환부와 동일한 크기와 모양의 패치를 3D 프린터로 출력한다. 해당 솔루션은 만성, 복합 질환의 치료율을 높일 뿐만 아니라 의료 소외지역에 대한 의료접근성을 개선하고 의료비까지 낮출 수 있다.

로킷헬스케어 관계자는 “독자적인 의료 플랫폼과 기타 솔루션의 확대를 위해 기존 인프라를 구글 클라우드로 이전하고, 구글 클라우드의 AI 도구를 활용했다”며 “구글 클라우드의 ▲확장 가능한 고성능 부하 분산 서비스 클라우드 로드 밸런싱(Cloud Load Balancing) ▲완전관리형 쿠버네티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글 쿠버네티스 엔진(Google Kubernetes Engine, GKE)를 이용한다”고 말했다.

효율적인 MLOps(Machine Learning Operations, 기계 학습 작업) 환경도 구글 클라우드를 선택한 이유 중 하나이다. 로킷헬스케어는 구글 클라우드 통합 AI 플랫폼 버텍스 AI(Vertex AI)와 서버리스 멀티 클라우드 데이터 웨어하우스 빅쿼리(BigQuery)를 활용한다. 이는 3D 바이오프린팅에 사용되는 머신러닝 모델을 더욱 빠르게 구축·배포·확장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로킷헬스케어는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디도스(DDos,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으로부터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보호하는 구글 클라우드의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 클라우드 아머(Cloud Armor)를 도입했다. 의료 플랫폼의 보안 체계도 강화 효과를 기대한다. 구글 클라우드 리소스에 관한 관리형 네트워킹 기능인 VPC 서비스 제어(VPC Service Control)을 활용해 인증된 네트워크에만 중요한 정보를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해 데이터 유출 위험을 완화했다.

장화진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사장은 “이번 협력은 로킷헬스케어가 기존에 치료 방법이 충분하지 않았던 만성질환에 대해 혁신적인 치료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된 점에서 매우 의미가 크다”며 “버텍스 AI(Vertex AI)를 비롯한 구글 클라우드 솔루션으로 로킷헬스케어 의료 플랫폼의 안정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유석환 로킷헬스케어 대표는 “로킷헬스케어는 피부·연골 등 맞춤형 재생 분야에서 업계 선도적인 시스템을 내놓았다고 자부한다”면서 “각국 의사들의 집단 지성을 끌어낼 수 있는 의료 플랫폼을 구축해 적은 비용으로 단기간에 치료하는 솔루션을 빠르게 확산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로킷헬스케어는 전 세계 20여 개국에서 고객과 10년간 약 2조 5천억 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서비스는 2021년 두바이, 2022년 상반기 브라질, 말레이시아, 인도 등의 국가에서 운영을 늘려나가고 있다. 기존 진출 국가에서는 클라우드 기반 원격의료를 통해 환자 치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 이를 더욱 고도화하며 확장하겠다는 계획이다.

/고종민 기자(kjm@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