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포착] “잡았다!” 우크라서 암살 시도한 러 소속 요원 체포 현장(영상)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우크라이나정보국이 우크라이나 국방장관 등 고위급 인사들을 암살하려고 계획한 러시아군 소속 요원 2명을 급습해 체포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우크라이나정보국이 우크라이나 국방장관 등 고위급 인사들을 암살하려고 계획한 러시아군 소속 요원 2명을 급습해 체포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국방장관과 군사정보국장 등 고위급 인사를 암살하려고 계획한 러시아 소속 스파이 2명이 체포됐다.

로이터통신, 영국 가디언 등 해외 언론의 8일(이하 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보안국(SBU)은 우크라이나 북서부 코벨지역에서 암살을 계획한 러시아 군사 정보부 소속 요원 2명을 체포하는 데 성공했다.

이들은 러시아에서 벨라루스를 거쳐 우크라이나로 입국했으며, 둘 중 한 명은 친러 반군 세력이 장악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루한스크 출신, 다른 한 명은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출신으로 밝혀졌다.

우크라이나 출신인 두 사람은 러시아 정보부 소속으로 올렉시 레즈니코프 우크라이나 국방장관과 키릴로 부다노프 군사정보국장 및 우크라이나 관련 활동가 등 총 3명의 암살을 계획했다. 이들은 암살에 성공하면 러시아로부터 각각 15만 달러(한화 약 2억 원)을 받기로 약속돼 있었다.
서울신문

우크라이나정보국이 우크라이나 국방장관 등 고위급 인사들을 암살하려고 계획한 러시아군 소속 요원 2명을 급습해 체포했다


우크라이나 보안국이 공개한 영상은 평범한 시민과 다를 바 없는 차림새로 가방을 들고 이동하는 스파이 2명을 뒤쪽에서 급습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보안국 요원들은 발견 즉시 이들을 제압했고, 놀라 저항하는 두 사람에게 수갑을 채우고 이송했다.

지난 2월 24일 러시아의 침공이 시작된 뒤 우크라이나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을 포함한 우크라이나 고위 관리들에 대한 경비를 강화했다. 고위급 인사들이 모이는 키이우의 정부 청사는 창문과 입구에 모래주머니를 쌓아 공습에 대비했고, 청사 주위로는 검문소가 빽빽하게 들어서 있다.
서울신문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EPA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극도의 보안에도, 젤렌스키 대통령은 전쟁 이후 수차례 암살 위기를 맞았다. 영국 일간 더타임스는 젤렌스키 대통령이 2월 말 최소 세 차례의 암살 위기를 넘겼다고 보도한 바 있다.

당시 러시아가 지원하는 와그너 그룹과 체첸 특수부대가 젤렌스키 대통령을 암살하려 했지만, 내부 정보가 새 나가면서 작전에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절친도 '잘라낸' 젤렌스키…"내부 통제 강화 목적"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달 자신의 죽마고우인 이반 바카노우 SBU 국장을 해임시켰다. 이후 볼로디미르 호르벤코 SBU 부국장을 포함해 수미, 드니프로페트로우스크, 트란스카파탸, 폴타바, 지토미르 5개 지역의 SBU 책임자를 교체했다.

우크라이나 안팎에서는 젤렌스키 대통령의 이러한 움직임이 러시아 침공 전 임명된 인사들이 이끌어온 군대와 정보비관에 대해 대통령의 통제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편, 지난 6월 우크라이나 정보 당국은 러시아 스파이 활동 혐의를 받는 정·재계 고위급 인사들을 적발해 구속했다. SBU는 해당 인물들의 이름을 공개하진 않았지만, 이들이 행정부 고위 부처뿐 아니라 상공회의소 등 영역을 가리지 않고 내부 기밀을 빼돌려온 정황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SBU는 당시 “수도 키이우에 위치한 장관 비서실과 상공 회의소 등에서 스파이로 의심되는 인물들을 붙잡는 데 성공했다”면서 “스파이를 통해 유출된 정보에는 우크라이나군의 국방력과 접경 지역과 관련된 군사 기밀, 그리고 사법 집행 공무원들의 개인 신상이 포함됐다”고 전했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