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우리 개발원은요] 디지털화 맞춰 ‘도심형’으로 변신... 진화하는 부산인력개발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바야흐로 ‘디지털’ 시대다. 십여년 전 구호에 가까웠던 디지털화의 바람이 코로나19와 4차 산업 혁명 이후 산업계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다. 변화에 보수적인 공공기관도 디지털화에 한창이다. 정부는 2025년까지 총 8,600억원을 들여 행정·공공기관이 운영하는 1만 9개의 정보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할 계획이다.

교육 기관도 팔을 걷어붙였다. 대한상공회의소 부산인력개발원(이하 부산인력개발원)은 지난 7월 지하철 부산역 도보 1분 거리로 자리를 옮겨 ‘도심형 개발원’으로서 제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지역 산업에 부합하는 신기술 인력을 양성하고, 디지털 기반의 교육 커리큘럼을 구축하고자 개원 26년 만에 이전을 결정했다.

1996년 문을 연 부산인력개발원은 24년간 1만 2,700여명의 인력을 배출한 부산 인재 양성의 메카다. 직장인 20만명이 부산인력개발원에서 재직자 직무 능력 향상 훈련을 통해 실력 발전의 기회를 잡았으며, 개발원을 거쳐 간 수료생들의 평균 취업률은 87.7%(2020년 6월 기준)에 달한다. 이는 부산 내 최상위 수준이다.

부산인력개발원이 새롭게 둥지를 튼 곳은 대한통운(현 CJ대한통운)이 부산 지사로 활용했던 건물이다. 부산역 2번 출구 바로 앞에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고, 시시각각 바뀌는 산업·교육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무엇보다 도시는 첨단 디지털 기술의 요충지다. 부산인력개발원 관계자는 “도심형 전환과 함께 최신 훈련 인프라도 확보해 최고의 HRD 서비스를 제공할 모든 준비를 마쳤다”고 말했다.

건물 2개층에 들어서는 개발원은 13개 강의실과 사무실·회의실·재료실 등 11개의 부속실 등으로 구성됐다. 달라진 공간과 함께 교육 커리큘럼도 180도 바뀌었다. 구직자들 선호도가 높은 스마트 팩토리, 자동화 분야를 중심으로 꾸려 지역 기업 및 인재들의 훈련·교육 수요에 적극적으로 부응할 예정이다.
한국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다. 부산인력개발원은 현장 경험이 풍부한 석·박사급의 강사진을 섭외, 교육의 질을 한층 더 끌어올렸다. 또 협동 로봇, 인공지능(AI) 프로그램 등 실제 스마트 팩토리에 적용되는 최신 훈련 설비를 마련해 교육생들의 실무 적응력을 높임으로써 ‘경력 같은 신입’을 양성한다는 목표다.

부산인력개발원은 검증된 인재 양성 기관이다. 고용노동부가 인증한 전국 상위 1% 이내 우수 교육 훈련 기관으로, 고용부의 훈련 기관 역량 평가에서 5년 연속(2010~2014) ‘A등급’을 기록했다. 2020년 부산지방고용노동청이 주관하는 ‘우리동네 훈련맛집’ 1위에 오르기도 했으며 2021년 직업능력심사평가원 기관 인증평가에서는 ‘우수기관 5년 인증’을 받았다.

특히 지역 중소기업의 청년 인력 수급에 젖줄이 되고 있다. 부산인력개발원 수료생의 취업 현황을 살펴보면 수료생 절반은 50명 안팎의 부산 지역 기업에 취업했으며, 입학생의 60% 이상이 20대 청년층이었다. 기업체에 기술·기능 인력을 꾸준히 공급해 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청년 실업 문제에 동시 대응하고 있는 것이다.

부산인력개발원은 4차 산업 혁명 흐름에 맞춘 신기술 훈련 과정 개발과 함께 기존 교육 커리큘럼을 도심화 모델로 개편할 계획이다. 또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 양성 사업(지산맞)의 ‘사물 지능(AIoT)’과 K-디지털 트레이닝의 ‘스마트 팜’ 분야 공모에 지원해 명실상부 부산 디지털 인재 양성의 산실이 되고자 한다.
한국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산인력개발원 관계자는 “이 밖에도 교육생들 수요를 반영한 CAD, 빅데이터 등 도심형 단기 과정과 지역 산업인 조선업 관련 교육 과정(조선 기자재)도 운영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윤상돈 대한상의 부산인력개발원장은 “부산인력개발원은 훈련 실적 측면에서 부산은 물론 전국에서도 손에 꼽히는 대표 우수 기관“이라며 “현장 중심의 교육을 통해 취업, 자격증, 경력 개발 등 부산 지역 구직자들의 인적 역량 향상을 돕는 든든한 동반자로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부산인력개발원은 △스마트제조융합IoT 실무(IoT제어/자동화설비제어/PLC/로봇) △스마트팩토리실무인재양성(스마트팩토리/PLC/로봇/전기) △스마트산업용로봇응용제어(스마트팩토리/PLC/로봇/전기) △기계설계(조선기자재) 양성(CAD/기계요소/조선설계) △차세대스마트팩토리 구축실무(스마트팩토리/PLC/로봇/전기) 등의 교육 과정을 개설해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대한상의 부산인력개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