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주호영 비대위’로 봉합 수순…친이준석계 일부 ‘사퇴’ 돌아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힘 9일 전국위 비대위원장 임명

10일 상임전국위 마치고 본격 출범

친이 정미경·한기호 최고위 사퇴

“당수습 먼저, 이 대표가 멈춰야”

‘강제 해임’ 이준석 법적대응 고심

“효력정치 가처분 소송 1708명 신청”


한겨레

신인규 전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이 8일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를 지지하는 당원 등이 모인 ''국민의힘 바로 세우기''(국바세) 주최로 열린 대토론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8일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경질로 쇄신의 신호탄을 쏘자, 9일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체제로 전환을 앞두고 있는 국민의힘에서도 ‘사퇴 거부’ 입장을 밝혀온 친이준석계 지도부 인사들이 사퇴 대열에 합류하며 ‘당의 분열 상황 우선 수습’ 쪽 목소리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친이준석계로 꼽혀온 정미경 최고위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최고위원직에서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지금은 무엇보다 당의 혼란이나 분열 상황을 빨리 수습해야 하는 게 먼저”라는 게 이유였다. 비대위 전환에 반대했던 정 최고위원마저 사퇴 대열에 합류하며, 최고위원회에 친이준석계는 이준석 대표와 김용태 최고위원 1명만 남게 됐다.

그는 비대위 전환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예고해온 이 대표를 향해서도 “이 지점에서 대표가 멈춰야 한다”며 “이 대표 개인의 유익이나 명분, 억울함을 내려놓고 당 전체를 보고 당을 살리는 방법이 뭔지 고민해서 ‘대장의 길’을 가라고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이날 이 대표가 임명한 한기호 사무총장도 홍철호 전략기획부총장, 강대식 조직부총장과 공동 명의로 입장문을 내어 “오늘부로 국민의힘 당무직에서 물러난다”고 밝혔다. 이들의 사퇴는, 비대위 전환이 가시화하자 친이준석계의 전열이 일부 흐트러지며 당 수습 쪽에 무게가 실리는 것으로 비쳤다.

국민의힘은 9일 오전 9시 전국위원회(전국위)를 열어 비대위 전환을 위한 당헌 개정안을 의결하며 당 수습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이어 오후 2시 의원총회에서 비대위원장 인선을 공개해 의원들의 추인을 받은 뒤 다시 전국위를 열어 비대위원장 임명 건을 의결한다. 비대위원장은 당내 최다선(5선)인 주호영 의원으로 가닥이 잡혔다. 이어 국민의힘은 이르면 10일 상임전국위를 열어 최대 15명의 비대위원 인선까지 마무리 짓고 정식으로 비대위를 출범시킨다.

오는 13일 기자회견을 예고한 이 대표는 법적 대응 여부를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 쪽 관계자는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할지 말지 결정되지 않았다”며 “법적인 자문을 받고 있고 법률적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용태 최고위원은 <문화방송>(MBC) 라디오에 출연해 “어떤 게 당의 혼란을 수습하는 데 더 좋을지에 대해 (고민하고) 9일 중으로 결정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정치적 부담을 덜기 위해 이 대표 대신 당원들이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이런 가운데 이 대표를 지지하는 당원 등이 모인 ‘국민의힘 바로 세우기’(국바세)는 이날 서울 여의도에서 긴급토론회를 열어 세를 과시했다. 국바세를 주도한 신인규 전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저녁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하는 집단소송에 1708명이 참여하겠다고 신청했다”고 밝혔다.

김해정 기자 sea@hani.co.kr 선담은 기자 sun@hani.co.kr 오연서 기자 loveletter@hani.co.kr

▶▶<한겨레>기자들이 직접 보내는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동물 사랑? 애니멀피플을 빼놓곤 말할 수 없죠▶▶주말에도 당신과 함께, 한겨레 S-레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