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원석 “檢 신뢰 걸려…쌍방울 수사기밀 유출자 전원 색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찰총장 직무대리를 맡고 있는 이원석 대검찰청 차장검사가 최근 발생한 수사기밀 유출 사건과 관련해 "연루자가 몇 명이든 모두 찾아내 발본색원하라"라고 지시했다. 검찰총장 공백이 100일 가까이 이어진 상황에서 벌어진 사건의 심각성 때문이다.

앞서 수원지검에선 수사 기밀인 ‘쌍방울 계좌추적 영장’이 통째로 유출됐다. 쌍방울그룹의 수상한 자금 흐름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수사하던 수원지검 수사팀 소속 A 수사관(47·구속)을 통해 핵심 수사 대상인 쌍방울 측 B 임원(49·구속)과 이태형 변호사의 법무법인으로 넘어간 정황이다. 기밀 유출 직후 쌍방울 김모 전 회장이 해외로 출국까지 했다고 한다.

검찰 지휘부에선 이번 일이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위헌 여부를 가리는 헌법재판소 판단을 앞두고 여론에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을 우려하는 등 위기감이 흐르고 있다.

중앙일보

이원석 검찰총장 직무대리(대검찰청 차장검사).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총장 공백기…계좌영장 통째로 수사 대상에 넘어가



8일 대검찰청에 따르면, 이 차장검사는 지난주 신봉수 대검 반부패강력부장, 김유철 공공수사부장, 감찰부장 대리인 송강 기획조정부장 등 유관 부서장들을 따로 불러 모았다. 그는 철저한 수사와 재발 방지 대책을 주문하며 “이번 수사기밀 연루자가 몇 명이든 모두 색출해야 한다. 검찰의 신뢰도가 달린 일”이라고 강조했다고 한다. 특히 5일 구속된 수원지검 형사6부 소속 A 수사관과 검찰 수사관 출신 쌍방울 임원 B씨 외에도 추가 가담자가 있는지 남김없이 찾아내라고도 강조했다고 한다.

다만, 이 차장검사는 쌍방울 배임·횡령 의혹 수사를 수원지검이 아닌 다른 검찰청에서 맡아야 한다는 의견에는 거리를 뒀다고 한다. 쌍방울 수사와 연관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변호사법 대납 의혹 관련 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등 혐의는 공소시효가 9월 9일로 약 1달 남짓 남았다는 현실적인 이유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한 대검 관계자는 "이 차장검사는 수사기밀 유출 사태를 잘 넘겨야 대외적인 검찰 신뢰도가 회복된다고 보고 있다. 검수완박을 앞두고 국민께 '검찰을 믿어달라'고 읍소했는데 면목이 없고, 위기감이 큰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수원지검 자체 감찰도 계속될 가능성이 커졌다. 수원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손진욱)는 같은 검찰청 형사6부의 쌍방울 계좌추적 영장 초안 등을 유출한 혐의로 A 수사관과 쌍방울 임원 B씨를 구속한 데 이어 추가 가담자를 계속 수사하고 있다.

이번 계좌 영장 외에도 추가로 수사기밀이 유출된 정황이 발견되면 수사 결과가 나와도 공정성 시비가 일 것이라는 우려가 검찰 내부에선 나오고 있다.

김철웅 기자 kim.chulwoo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