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김주현 금융위원장, '새출발기금' 도덕적 해이?…"오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늘 업무보고 앞둔 브리핑에서 설명 "제도에 대한 홍보 미진

오는 9월말 소상공인 대상 대출만기 연장 및 상환유예 조치 종료

빚 갚기 어려운 소상공인 대출 분할상환 및 금리 인하 등 조치

금융권 반발 나와…"감면율 너무 높아 금융사 손실 부담 커"

노컷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으로부터 부처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으로부터 부처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8일 새출발기금을 둘러싼 도덕적 해이 논란과 관련해, '오해'에서 비롯됐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금융위원회의 대통령 업무보고를 앞두고 브리핑을 열고, 소상공인 채무조정 대책과 관련해 금융권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제도에 대한 홍보가 미진하다고 생각했다"며 이처럼 밝혔다.

앞서 금융위는 취약층 지원을 위한 금융 부문 민생안정 대책의 하나로 30조원 규모의 새출발기금을 통한 소상공인 채무조정 방안을 발표했다. 오는 9월 말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대출만기 연장 및 상환유예 조치가 종료되는데, 빚을 제때 갚기 어려운 소상공인의 기존 대출을 장기 분할상환 대출로 바꿔주고 대출금리도 크게 낮춰주는 내용을 담았다. 원금 감면의 경우 사실상 신규 금융거래가 불가능한 연체 90일 이상 '부실 차주'에 한해 60~90% 수준으로 해준다.

금융권에서는 반발이 나오고 있다. 새출발기금의 원금 감면율이 너무 높아 금융사의 손실 부담이 크고 차주의 도덕적 해이를 부추길 수 있다는 것이다.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
김 위원장은 "새출발기금의 구체적인 운영방안은 금융권,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의를 하고 있다"며 "논의가 어느 정도 진행되면 지금 제기되는 도덕적 해이 논란은 상당 부분 해소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도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부채를 탕감받고 채권자들의 채권행사도 제한되는 등 혜택을 받지만 이런 혜택에는 엄청난 불이익이 따른다"며 "이는 개인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또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워진 분들이 빚에 쪼들려서 압류나 강제경매를 당하고 연체기록으로 정상 금융거래가 안 될 수 있다"며 "기존 회생제도에서 인정해주는 탕감 범위 내에서 이런 것을 빨리 정리해주자는 게 새출발기금의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금산분리 완화 방안과 관련, 김 위원장은 디지털 전환 흐름에 맞춰 과거 금산분리 제도의 틀을 보완하겠다는 의미일 뿐 금산분리 완화 자체가 목적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금산분리는 기본적으로 굉장히 중요한 제도라고 생각한다"며 "다만 정책이란 것은 여건 변화에 맞춰줘야 한다"고 했다.

이어 "금융회사들이 새로운 분야에 진출하고 싶다라고 할 때 그것이 감당한 리스크 범위 안이고 소비자 보호 침해 우려가 없으면 할 수 있게 바꿔줘야 하는 게 맞지 않을까 생각한다"라면서, "그렇게 하다 보면 과거 금산분리 원칙도 일부 보완할 사항이 있을 수 있다. (금산분리를) 나쁜 제도라고 뜯어내려는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