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코로나 재확산 상황에 전국서 '을지연습'…"걱정된다" vs "제한 의미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행정청 직원들 밀폐공간서 수일 밤·낮 훈련…방역수칙 강화·준수

휴가 복귀 공무원 중심 확산세 염려…고위험군 관리가 중요

뉴스1

지난달 30일 부산 해운대구 해운대해수욕장에 피서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현수막이 걸려 있다. 2022.7.30/뉴스1 ⓒ News1 김영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창원=뉴스1) 강대한 기자 =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10만명을 웃도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확산 하는 상황에 실시하는 ‘을지연습’에 공무원 사회 감염 확산이 우려된다.

◇행정청 대규모 인원 모여 수일 밤·낮으로 훈련

경남도와 도내 18개 전 시·군 등 전국 행정관청은 22일부터 25일까지 3박4일간 밤·낮으로 ‘2022년 을지연습’을 실시한다.

을지연습은 전쟁 상황을 가장하고 시민 피해 최소화와 안보를 지키기 위해 공무원 등 관계자들이 ‘어디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연습하는 훈련이다. 훈련은 공무원 비상소집 및 행정기관의 전시전환 등이 있다.

또 경남도는 을지연습 전 위기관리연습(CMX)은 16일부터 19일까지 실시한다. 이는 동시다발적으로 테러가 발생한다든지 국지적인 위협상황에 대비해 대응하는 연습이다. 즉 전쟁 직전의 상황을 가상한 훈련이다.

16일 도내 전 시·군이 참여해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의장을 맡아 통합방위협의회가 열린다. 이어 각 시·군은 해당 지역에서 다시 매뉴얼에 따른 대응절차를 연습한다. 사실상 16일부터 훈련이 시작되는 셈이다.

실제 전쟁 상황에는 ‘충무’를 발령하지만, 전쟁을 가정한 상황에는 ‘을지’가 발령된다. 가상 상황에 따라 대민접점에 있는 부서들은 민원업무를 지속적으로 수행하며, 을지연습을 할 실시부가 따로 꾸려진다.

경남도의 경우 각 실국에서 14명 정도씩 차출돼 도청 지하의 다목적체육관에서 임시 조직인 실시부를 만들어 훈련한다. 250여명이 4일간 매일같이 지하 체육관에 모여 ‘을지연습’을 실시하는 것이다.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을지연습은 2019년 이후 처음이다. 국내에 코로나19가 발병한 이후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등 감염병 지침에 따라 ‘을지태극연습’을 소규모로 진행해 왔다. 을지태극연습은 한·미 연합훈련이 아닌 한국군 단독 훈련 등의 차이가 있다.

윤석열 정부 들어 사회적 거리두기가 없는 자율방역체제로 전환되면서 ‘을지연습’이 다시 코로나 이전인 민·관·군·경이 함께 진행하던 그때와 비슷하게 돌아가는 모습이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세는 여전한 상황이다.

◇코로나 확산세 여전…코로나 염려없나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는 8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5만5292명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는 휴일 검사건수 감소로 전날(7일) 확진자 10만5507명보다 47.6% 줄어들었다. 하지만 지난주 후반부터 확진자 증가세가 다시 가팔라지고 있어 이번주 일일 확진자는 15만명을 넘어설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1주전 대비 확진자 증가폭은 지난주 초반 1.1~1.2배 수준으로 낮아져 지난달 ‘더블링’은 둔화됐다. 지난주 최대 12만명에 육박했던 하루 확진자가 1.3배로 늘기만 해도 이번주 15만명을 훌쩍 넘게 된다.

최근 경남의 일주일간 확진자는 △8월1일 6002명 △2일 6380명 △3일 5815명 △4일 6385 △5일 6760명 △6일 6736명 △7일 3048명으로 주말을 제외한 평일에는 6000명 안팎을 보이고 있다.

여름 휴가철이 끝나면 ‘숨은 확진자’ 등과 시간을 보낸 이들을 중심으로 더욱 확산세가 커질 것이란 염려가 크다. 대부분 공무원들은 7월말에서 8월초 휴가를 다녀오기에 공무원 사회 역시 마찬가지다.

현재 감염병 지침상 밀접접촉자는 확진자의 동거인이거나 감염취약시설(요양병원 등) 내 확진자의 접촉자다. 다만 의료인의 판단에 따라 신속항원검사(RAT) 대상의 밀접접촉자로 분류될 수도 있다.

코로나19 잠복기는 평균 2~4일 정도며, 통상 일주일 내 확진 판정을 받곤 한다. 신규 확진자는 일주일간 격리된다. 휴가를 다녀온 공무원이 증상발현 전 훈련에 참여할 가능성도 있다는 지적이다.

만약 실시부에서 확진자가 나오면 행정청 내 ‘코로나 폭탄’이 우려된다. 각 부서에서 10여명이 연습에 참석했다가 복귀하기 때문이다.

◇방역지침 강화해 ‘을지연습’ 강행…“위중증자 관리가 중요”

이에 경남도는 코로나19 대응 체계를 강화해 훈련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방역지침에 맞게 마스크를 상시 착용한 상태로 연습이 진행되고, 연습 전과 중간에 분무방역도 한다. 1시간 단위로 실내 환기도 한다.

또 지하대피소 등으로 대피하는 민방공 대피훈련은 코로나 확산을 우려해 시민을 제외한 공무원 중심으로 추진된다.

도 관계자는 “국민들이 훈련을 못하더라도 공무원들이 숙달돼 있어야 만일의 사태에 안내·유도와 교육 등을 시행할 수 있기에 공무원들이 우선 숙달하자는 취지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40대 창원시민 이모씨는 “안보상 필요한 훈련이지만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한 대응책도 함께 마련해야 한다. 큰 행사가 코로나 확산을 가중시킬 것 같다는 걱정도 든다. 을지훈련뿐만 아니라 앞으로 있을 각종 행사에 지속적으로 고민해야 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익명을 요구한 창원시 공무원은 “내가 코로나에 감염되는 건 크게 걱정되지는 않지만, 집에 있는 아이에게까지 전파될까 봐 걱정된다”고 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같은 걱정에 다른 견해를 보였다.

마상혁 경남도의사회 감염병대책위원장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겠지만, 신규 확진자 수보다는 사망자·중환자 수가 더 중요하다”면서 “고위험군 중심으로 조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손현민 부산대 감염병예방의학과 교수는 “이미 국민의 절반 이상이 감염이 됐기 때문에 올해 초 증가폭처럼 몇십만명씩 증가하진 않을 것이라 예상한다”며 “이제 집합금지나 제한하는 것은 사실상 의미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rok1813@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