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KT·서울성모병원, 당뇨 관리 돕는 AI 기술 개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KT,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CI. /각 업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T는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과 1형 당뇨 환자를 위한 디지털 트윈 기술을 개발한다고 8일 밝혔다.

디지털 트윈은 가상공간에 현실과 똑같은 쌍둥이를 만들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시뮬레이션해 결과를 예측하는 기술이다. KT와 서울성모병원은 각각 AI(인공지능) 역량과 의료 데이터를 결합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KT는 서울성모병원이 연속혈당 측정기와 식이 앱(Food Tag), 활동량 계(Activity Tracker), 인슐린 펌프 등으로 수집한 당뇨 환자의 라이프로그를 활용해 AI 식이 관리 솔루션과 진화형 인공췌장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AI 식이 관리 솔루션은 AI 영상인식 기술로 음식의 종류와 영양성분, 칼로리 등을 자동 인식해 식단 관리를 돕는 기술이다. 진화형 인공췌장 알고리즘은 AI 알고리즘을 이용해 환자의 혈당에 맞게 주입될 인슐린의 양을 분석하는 기술이다. KT는 이 기술들로 디지털 트윈을 구현하면 당뇨 환자의 상태를 예측해 당뇨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자경 KT 융합기술원 컨버전스연구소 상무는 “산업 AI 역량을 바탕으로 의료 분야의 여러 업체와 협력할 계획이다”라며 “이를 통해 환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일상에서 헬스케어 서비스를 확대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양혁 기자(present@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