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사설] 추락하는 대통령 지지율, 쇄신과 소통만이 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취임 후 최저치 기록, 집권당도 내홍 점입가경





대통령실·내각·윤핵관·김여사 주변 정비해야



지난 주말 윤석열 대통령 국정 운영에 대한 긍정 평가가 취임 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50%대였던 지지율(갤럽)이 두 달도 안 되는 사이 24%까지 급락한 것이다. 전국 모든 지역에서 부정 평가가 앞섰고, 연령별로는 70대 이상만 긍정이 부정보다 많았다. 그야말로 총체적 위기다.

집권 100일도 안 된 시점에 대통령 지지율이 바닥을 모른 채 추락한 원인은 복합적이다. 자질 논란 속에 임명된 박순애 교육부 장관이 숙의도 안 된 ‘만 5세 입학’ 카드를 꺼내 여론의 몰매를 맞은 것을 비롯해 위헌 시비 속에 강행된 경찰국 설치, ‘내부 총질 메시지’ 파동이 드러낸 여권 내 권력다툼 실상, 대통령 관저 공사에 부인 김건희 여사와 관련된 업체가 참여했다는 의혹 등이 꼬리를 물며 고물가·고금리에 고통받는 국민에게 짜증과 불만을 가중한 결과다.

집권당의 내홍도 점입가경이다.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을 추인하면서 복귀 가능성이 희박해진 이준석 대표는 연일 윤 대통령과 윤핵관에게 원색적 비난을 퍼부으며 비대위 전환에 제동을 거는 가처분 신청에 나서겠다고 공언하고 있다. 시시비비를 따지기에 앞서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으로 징계받은 집권당 대표가 임기 초 대통령과 맞서는 상황 자체가 국민 눈에는 한심하게 보일 뿐이다. 이러니 국민의힘 지지율이 대선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며 더불어민주당에 역전당한 것도 이상한 일이 아니다.

정부와 집권당이 정상적인 국정을 수행하기 어려운 지경으로 동반 추락한 난국을 해결할 책무는 누구보다도 윤 대통령 본인에게 있다. 169석 공룡 야당이 버티고 있는 여소야대 국회에선 국민의 지지만이 대통령에게 유일한 힘이다. 고집을 꺾고 쓴소리를 경청하면서 민심과 진지하게 소통하는 것 외에는 답이 없다. 내각과 대통령실 참모진도 흠결이 분명한 인사들이 드러난 만큼 뼈를 깎는 인적 쇄신을 통해 정무 기능을 정상화하고, 후임 인선은 검증 시스템을 강화해 유능한 전문가들을 기용해야 할 것이다.

또 김건희 여사의 사적 인연과 관련된 논란이 끊이지 않는 현실을 고려할 때 윤 대통령 본인이 공약했던 특별감찰관을 조속히 부활시켜 대통령 주변 인물의 비위에 대한 검증과 견제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여당도 비대위를 거쳐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새 지도부를 구성해 권력싸움 대신 입법 활동으로 정부를 뒷받침하는 본래의 위치로 돌아와야 한다. 이 같은 쇄신에는 전제가 있다. 윤 대통령과 사적 인연으로 얽힌 ‘윤핵관’들이 대통령실과 여당, 정부 인사를 좌지우지한다는 비선 논란이 이번만큼은 분명히 일소돼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못하다면 쇄신의 효과는 만사휴의(萬事休矣)일 것이다. 휴가를 마치고 돌아온 윤 대통령의 결단을 기대한다.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